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오리고기 효능 및 부작용 알아봅시다

by 음비 2020. 1. 10.

안녕하세요. 오리는 야생오리를 가축화해 기른 것으로, 기원전 2, 3천년전부터 고대이집트에서 사육해왔고, 중국남부에서도 기원전부터 사육해왔다고 합니다. 특히 오리고기는 육는 야생오리를 가축화해 기른 것으로, 기원전 2, 3천년전부터 고대이집트에서 사육해왔고, 중국남부에서도 기원전부터 사육해왔다고 합니다. 특히 오리고기는 산성을 띄는 타 육류와는 다르게 알칼리성 식품으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각종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게다가 단백질, 비타민, 철분 등 훌륭한 영양분으로 보양식으로도 안성맞춤입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오리고기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어디에 좋은지 참고하셔서 여러분들의 건강상태를 높여보시기 바랍니다.




오리고기 효능 5가지


1. 해독작용


요즘 현대인들은 대기오염, 흡연, 방사선, 식품첨가물 등으로 인하여 몸속에 독소가 축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몸에 독소가 많아지면 혈액순환이 저하되고 부종, 변비, 피부노화는 물론 각종 질병에 취약해질 수 있는데요.


이러한 독소를 몸에서 배출하기 위해서는 안전한 먹거리 섭취, 스트레스받지 않기, 반신욕,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과일 많이 먹기, 충분한 물마시기 등이 있습니다.


또한 독소배출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오리고기라고 합니다. 오리고기안에는 레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이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간에 쌓여있는 독소물질이나 몸속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고 신장기능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평소 오리고기를 익혀서 소량으로 즐겨 섭취해보는건 어떨까요? 특유의 비린내가 나는게 단점이긴 하지만, 비린내를 없애고 싶다면 강황, 마늘, 된장 등을 섞는다면 냄새를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2. 원기회복


빠듯한 업무로 과로를 하게 되거나,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등 우리 정신과 몸이 지치게 되면 원기가 부족해져 무기력증에 시달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기력이 없으니, 일상생활은 재미도 없고 일의 능률도 오르지 않게 되는데요.


이러한 원기회복을 위한 방법중 하나는 바로 보양식을 먹는 것이 있습니다. 오리고기는 대표적인 보양식으로 손꼽히는데요. 오리고기안에는 양질의 단백질, 칼슘, 인, 철, 비타민, 불포화지방산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스태미너를 회복하는데 참 좋습니다.


또한 오리고기는 소화도 잘 되어 영양분이 몸속으로 흡수도 잘 되므로 허약체질, 노인, 임산부나 성장기 어린이 등 남성 여성 모두에게 유익한 음식입니다.




3. 피부미용


요즘 남녀노소 할것없이 동안피부를 만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계십니다. 사실 피부는 선천적으로 타고난 것도 있지만, 후천적으로 얼마나 관리를 해주느냐에 따라 피부트러블을 완화시키거나 노화를 늦출 수 있는데요.


흔히 피부가 좋아지는 습관이라고 한다면, 충분한 수면, 수분섭취, 영양공급, 규칙적인 운동, 긍정적인 마인드로 스트레스 받지 않기 등이 있습니다. 또한 피부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러한 음식에는 채소, 과일이 대표적이지만, 오리고기도 참 좋다고 합니다. 오리고기에 함유되어 있는 라이신, 발린, 트레오닌 등 필수아미노산, 콜라겐 등은 피부의 신진대사를 높인다고 합니다. 또한 리놀렌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재생효과가 좋으며, 콘드로이친황산 성분이 많아 피부, 혈관, 관절의 윤활제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게다가 오리고기는 칼로리도 100g당 134kcal 가량으로 낮은 편이니, 피부미용에 관심있으시면서도 체중조절하시는 여성분들께도 안성맞춤일 듯 합니다.


4. 혈관질환 예방


흔히 우리 몸속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혈관을 돌아다니면서 장기에 손상을 입히고 혈관벽에 축적돼 동맥경화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고기는 산성 식품인데, 오리고기는 특이하게도 알칼리성 식품이며, 오리의 지방안에는 해로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불포화지방산이 70%가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불포화지방산은 혈액순환 증진, 세포내 노폐물 배출,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쌓이는 것을 방지하여 혈관질환, 고혈압, 심장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오리고기의 기름은 물에 녹는 수용성일 뿐 아니라, 필수지방산인 리놀산, 아라키톤산, 리노레인산 등을 많이 함유해 혈액내 콜레스테롤을 억제해준다고 합니다. 




5. 면역력 강화


면역력은 우리 인체가 외부의 유해균이나 바이러스의 침입으로부터 방어해내는 저항력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따라서 면역력이 저하되면 방어능력이 약해져 각종 질병에 시달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일교차가 커지는 환절기나, 추운 겨울에는 체온이 떨어져서 면역력도 저하되고 감기로 고생하시는 분들 많은데요. 이러한 면역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운동, 수분 및 영양섭취, 스트레스최소화, 옷따뜻하게 입어서 체온높이기 등이 있습니다.


또한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을 섭취하는게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오리고기입니다. 오리고기에는 칼륨, 인 등 무기질이 풍부해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티로신 성분이 함유돼 인체의 밸런스를 맞춰줘 안정감을 되찾게 해줍니다.


그리고 오리고기에는 비타민A성분이 돼지고기에 비해 12배가량 많다고 하는데요. 비타민A는 세균, 바이러스로부터 인체를 지키는 자가면역체계를 강화한다고 합니다.


그외에도 오리고기효능으로는 뼈건강, 노화방지, 다이어트, 지구력, 집중력 향상, 빈혈예방, 신경통, 병후회복 등에 좋다고 합니다.


오리고기 부작용


오리고기는 성질이 차가운 음식에 속하기 때문에, 평소 수족냉증이나 몸이 찬 사람이 과다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중화시키기 위해 오리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을 같이 먹으면 좋습니다. 성질이 따뜻한 부추를 겉절이로 해서 같이 드시면 소화촉진은 물론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오리고기의 느끼함도 잡아준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여기까지 오리고기의효능 및 오리고기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도 정말 좋아하는 음식이라 오리탕으로 즐겨 섭취하곤 하는데요. 이렇게 몸에 좋은 성분들이 많았다니, 앞으로는 감사한 마음으로 먹어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