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수국차 효능 및 부작용 알아봅시다

by 음비 2019. 12. 13.

안녕하세요. 수국차는 수국차나무에서 딴 잎을 말린 뒤 차로 끓인 것을 말하며 ,다른 말로 감로차, 이슬차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수국이랑은 꽃이 형태가 비슷하기는 하지만 다른 종류라고 합니다. 수국차는 성질은 따뜻하고, 단 맛도 강하고 피부 미용, 당뇨예방, 혈액순환 증진 등에 효과가 좋을 뿐 아니라, 티백으로 쉽게 구입할 수도 있어서 많은 분들이 차로 즐겨 마시고 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수국차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어디에 좋은지 참고하셔서 여러분들의 건강에 좀더 보탬이 되시기 바랍니다.




수국차 효능 5가지


1. 피부 미용


현대인들은 남녀노소 상관없이 외모에 신경을 많이 쓰고 관리를 위해 시간을 투자합니다. 그만큼 외모가 갖는 경쟁력은 현대사회에서 더욱 강해졌는데요. 보통 이러한 외모나 인상은 피부상태가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피부는 선천적으로 유전자를 좋게 물려받아 좋은 경우도 있지만, 후천적인 습관으로 개선할수도 있는데요. 흔히 피부가 좋아지는 습관에는 충분한 수분 섭취, 자외선차단제, 운동, 수면, 스킨케어, 긍정적인 마음갖기 등이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피부에 도움이 되는 차를 꾸준히 마시는 습관도 좋다고 하는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수국차입니다. 수국차는 항산화 물질이 많아서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 제거 및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수국차에는 다량의 섬유질이 들어 있어 장운동을 촉진하고 몸속의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어 피부트러블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평상시에 수국차를 끓여 자주 마시는 습관을 들인다면 백옥피부와 동안이 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기관지 건강


환절기가 되면 일교차가 커져서 면역력이 저하되고 그로인해 감기나 기관지염에 걸려서 고생하시는 분들 많습니다. 질병에 걸려 몸이 아프면 의욕도 저하되고 일상생활이 즐겁지가 않는데요. 


이러한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싶다면, 수국차를 즐겨 마셔 보시기 바랍니다. 수국차에는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기관지안의 염증을 치유하고 점막보호에 좋다고 합니다.




3. 당뇨 예방


당뇨병이란 인체내 인슐린 분비기능에 문제가 생거 혈액 속에 포도당 수치가 올라가는 대사질환입니다. 그외에도 당뇨가 있으면 체중감소, 다뇨, 다음, 피로, 시력저하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당뇨는 그 자체 질병으로도 고생이지만, 당뇨망막병증, 녹내장, 백내장, 뇌경색, 고혈압, 협심증 등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서 더욱 위험한 것입니다.


따라서 미리 예방을 하는게 중요한데요. 예방을 위해서는 체중관리, 식습관 개선, 금연, 운동 등이 있습니다. 또한 수국차를 섭취하는 것도 당뇨예방에 좋다고 하는데요.


수국차에는 필로둘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설탕의 1천배가 넘는 단맛을 내긴 하지만, 인체에 흡수되는 당은 0.1퍼센트도 안되어 혈당관리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수국차에 함유된 게르마늄, 루틴,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어 혈당조절 및 혈압이 오르는 것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4. 변비 완화


전세계 인구의 대략 20퍼센트는 변비로 고생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젊을때 건강하던 사람도 나이가 들면 장이 노화되어 변비증상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변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유산균 섭취, 충분한 물, 스트레스 최소화, 채소, 과일 섭취, 운동 등이 있는데요. 그중 변비에 좋은 음식중에 하나가 바로 수국차입니다.


수국차에는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장운동을 촉진할 뿐 아니라, 장내 유해한 노폐물들을 배출하여 장내환경을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칼로리도 낮고 카페인도 없으니 밤에도 부담없이 마셔보시기 바랍니다.




5. 입냄새 제거


흔히 입냄새는 입속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입냄새가 심한 사람은 대인관계에 있어서 마이너스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게다가 구취는 본인은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맣아서 다른 사람의 반응을 보는 수 밖에 없는데요.


일반적으로 당신 지금 입냄새가 나요 라고 말해주지는 않고, 걍 속으로 생각하고, 은근슬쩍 피하게 되죠. 그러다보니 대인관계가 자꾸 흐트러지고 자신감도 잃어가게 됩니다.


이런 문제를 피하고 싶다면 입냄새를 줄이는데 좋은 수국차를 식후에 수시로 마셔주시는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국차를 마시면 입속을 개운하게 만들어 주며, 입속 세균과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충치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만약 위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던 분들이라면 이제부터라도 수국차를 식후에 디저트로 즐겨 마셔보는게 어떨까요?


그외에도 수국차의효능 으로는 성인병 예방, 숙취해소, 다이어트, 갈증해소, 혈액순환 증진 등이 있다고 합니다.


수국차 부작용


수국차는 자궁수축을 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임산부는 섭취를 금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수국차는 수국차라고 불리는 차나무의 뿌리나 꽃잎으로 만든 차를 말하는데요. 흔히 알고 있는 수국이라는 꽃과는 종류가 다릅니다. 그 수국이라는 꽃으로 차를 마시면 설사, 구토 등을 일으킬 수도 있으니 착각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수국차의효능 및 수국차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세상에는 정말 소중하고 귀한 식물들이 많고 우리 인간들에게 유용한 약재가 되는 것 같습니다. 아무 생각없이 먹곤 했지만, 앞으로는 정말 감사한 마음으로 섭취해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