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파슬리 효능 및 부작용 뭘까?

by 음비 2019. 12. 17.

안녕하세요. 파슬리는 산형과의 두해살이풀로써, 원산지는 아프리카 북부, 유럽 남동부인데, 국내에서도 씨앗을 뿌려 재배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파슬리는 후추, 월계수와 함께 서양요리에 자주 첨가되는 3대 향신료로 손꼽히기도 합니다. 또한 파슬리에는 비타민, 칼슘, 마그네슘 등 각종 무기질 성분들이 풍부해 차로 끓여 드시거나, 즙, 가루를 요리에 뿌려서 섭취하면 몸에 참 좋습니다. 자 그럼 아래에서는 파슬리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참고하셔서 먹을때 좀더 활용가치를 높여보시기 바랍니다.




파슬리 효능 5가지



1. 골다공증 예방


골다공증이란 뼈의 강도가 많이 약해져서 골절이 일어나기 쉬워지는 상태를 뜻합니다. 특히 연령이 증가하면 할수록 골밀도가 약해지기 때문에, 나이가 많을수록 더 주의해야 하고, 젊을때 뼈 건강에 신경을 써줄 필요가 있습니다.


흔히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운동과 함께 칼슘과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해 줄 필요가 있는데요. 칼슘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으로는 잔멸치, 뱅어포 등이 있지만 채소인 파슬리에도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파슬리에는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 등이 풍부할 뿐 아니라, 무엇보다도 골밀도 유지 및 골절을 치유하는 비타민K 함량이 높다고 합니다. 비타민K가 파슬리에 1일 권장량 100그램 당 574%나 들어 있다고 하니까 말이죠. 평소 파슬리를 생으로 먹거나, 즙을 내서 드신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2. 다이어트


요즘 남녀노소 할것없이 체중을 줄여서 멋진 몸매를 만들고 싶어하는 분들이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시중에는 체중조절을 위한 비법들이 엄청 많이 공유되고 있는데요. 그중 한가지가 바로 파슬리를 통한 체중관리방법입니다.


파슬리의 푸른 잎에는 엽록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혈액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또한 파슬리는 변비완화, 지방연소 및 독소배출에 좋고 칼로리도 100g당 36kcal로 낮아서 다이어트에 적합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파슬리 레몬주스를 만들어 드시면 체중조절에 참 좋다고 하는데요. 파슬리 레몬주스 만드는법은 레몬 1개, 파슬리 60그램, 물 300ml를 믹서기에 넣고 갈아서 아침 공복에 마셔주시면 됩니다.




3. 빈혈 개선


빈혈이란 인체내 철분 부족으로 인해 혈액내 헤모글로빈이 감소하여 온몸에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않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빈혈기가 있으신 분들은 피로감, 두통, 어지럼증, 무기력함 등의 증상을 호소하게 되는데요.


특히 여성분들은 매달 월경으로 인해 몸속 철분이 손실되므로 빈혈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고, 감정적으로 민감해지거나 조금만 운동을 해도 쉽게 지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러한 빈혈예방을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철분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자주 섭취해줄 필요가 있는데요. 이때 좋은게 녹색 잎채소인 파슬리입니다. 


파슬리의 효능으로 빈혈예방이 들어가는 이유가 무엇이냐. 그건 바로 파슬리 안에 빈혈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되는 철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철분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C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평소 파슬리차를 끓여 자주 마셔보시는게 어떨까요?


파슬리차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자면, 말린 파슬리나 생 파슬리를 잘게 자른뒤 가루처럼 만들고 끓는 물에 5분정도 넣은뒤 마셔주시면 됩니다. 좀더 맛있게 드시고 싶으시면 꿀, 레몬, 올리고당 등을 첨가해주시면 더욱 맛있습니다.


4. 피부미용


외모가 멋지고 예쁜 사람들은 사회생활을 할때도 플러스점수를 먹고 들어갑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외모관리 특히 피부에 신경을 많이 쓰고 계신데요.


피부가 좋아지려면 물 충분히 마시기, 자외선 차단제 바르기, 운동, 스트레스 줄이기, 충분한 수면, 과일 채소 많이 먹기 등의 습관을 기르는게 좋습니다. 특히 파슬리와 같은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피부미용에 좋다고 하는데요.


그이유는 파슬리에 폴리페놀, 엽록소, 각종 비타민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성분들이 인체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피부노화를 늦추고 피부의 탄력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입냄새 제거


요즘에 많은 분들이 구취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심하면 우울증을 앓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입냄새의 원인은 입안이 청결하지 못하거나, 스트레스, 건조함, 갱년기, 위장장애, 인스턴트나 육류위주의 식습관 등으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그 원인들을 해결해주셔야 구취에서 해방될 수 있는데요. 입냄새를 줄이는 방법중에 하나가 바로 파슬리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왜냐면 파슬리는 요리에 향신료로 자주 첨가될 정도로 향이 강하기 때문에, 안좋은 냄새들을 억제해주는 효과를 냅니다. 특히 골초분들 흡연후나 식사후에 파슬리를 드시게 된다면 입냄새 제거에 어느정도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외에도 파슬리효능으로는 항암작용, 야맹증 개선, 생활습관병 예방, 신장기능 개선, 붓기 완화, 당뇨병 개선, 심신안정, 노화방지 등이 있다고 합니다.


파슬리 부작용


파슬리을 섭취하면 자궁수축을 하는 작용을 할 수 있으므로, 모유수유 및 임산부라면 섭취를 금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옥살산 함량이 높기 때문에 과다하게 섭취하면 신장에 해로울 수 있으니, 신장질환자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혈당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으므로 당뇨약을 먹고 있다면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파슬리의효능 및 파슬리부작용에 적어보았는데요. 겉으로 보기에는 그냥 녹색 채소정도로 보고 무심결에 먹었었는데, 알고보니 이렇게 우리들의 몸에 좋은 고마운 음식이었네요. 앞으로 먹을때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먹어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