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치자 효능 및 부작용 정리해봤어요

by 음비 2019. 11. 29.

안녕하세요. 치자는 치자나무의 잘 익은 열매를 말린 것을 말합니다. 치자꽃의 개화시기는 6~7월이며, 치자열매의 채취시기는 9월~10월입니다. 이러한 치자는 해열, 피부미용, 목건강 등에 좋아 많은 분들이 드시고 계신데요. 보통 건조시킨 치자열매를 달여 차로 마시기도 하구요. 가루를 물과 섞은뒤 팩을 하거나 비누를 만들기도 합니다. 그외에도 밥이나 떡, 술 등 다양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치자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볼까 합니다. 참고하셔서 여러분의 건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치자 효능 5가지


1. 불면증 개선


현대인들은 불규칙한 생활습관, 스트레스, 카페인, 음주, 흡연 등으로 인하여 수면장애를 많이들 경험하고 있습니다. 특히 불면증을 앓는 사람들은 밤에 잠들기 힘들고, 아침에 너무 일찍 깨고 다시 잠들기 힘들며, 수면부족으로 인해 낮에 멍한 상태로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불면증이 지속되면 뇌줄중, 심장병, 치매, 우울증 등 다양한 합병증의 발병률까지도 높이게 되는데요. 따라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불면증개선을 위해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는데, 그중 하나는 치자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치자는 천연 수면제라는 별명이 있을정도로 불면증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만약 밤에 잠못들어 힘들어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치자차를 마셔보는게 어떨까요? 치자나무 열매 8~10그램을 물600ml에 넣고 끓인 뒤, 끓고나면 30~40분가량 약불에 더 달입니다. 이 치자 달인 물을 따뜻하게 해서 마시거나, 냉장고에 넣어뒀다가 하루에 2회 마셔주시면 됩니다.


2. 피부미용


요즘 시대는 얼굴이 경쟁력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외모가 중요시되고 있는 시대입니다. 그래서 많은 남성, 여성분들이 자신의 피부관리를 위해 많은 노력을 투자하고 있는데요. 


게다가 요즘엔 미세먼지에 들어 있는 유해물질로 인해 피부 트러블이 생기는 경우도 많고, 차가운 바람으로 인해 피부균형이 무너지기도 하므로 더더욱 관리가 중요한 시대입니다. 


뭐 피부관리에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그중 하나는 바로 치자를 복용하는 것입니다. 치자에는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해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 있어 피부세포재생 및 피부미백에 좋습니다. 또한 항균, 항알레르기 효과로 인해 아토피나 여드름과 같은 피부트러블도 예방한다고 합니다.




3. 기관지 질환예방


환절기가 되면 날씨가 급변하고 미세먼지가 증가하여 폐질환에 걸릴 확률도 높아지게 됩니다. 특히 독감에 걸리면 폐속의 기관지가 갑작스럽게 수축해 호흡곤란이나 기침, 기관지염, 폐렴 등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기관지를 건강하게 만들려면 금연, 운동, 충분한 과일채소, 물 섭취 등이 중요합니다. 또한 기관지에 좋은 음식중 하나인 치자를 먹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치자에는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다량 들어 있어서 체내 산화작용을 억제해 해로운 물질을 몸밖으로 배출하며, 인체에 침입한 세균,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줍니다.


또한 치자효능으로 항균, 소염작용이 있어서 기관지질환을 개선하며 기침,가래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만약 목감기나 편도선이 부었을때는 치자를 달인 물을 마셔주시거나, 목안을 헹궈주시면 통증완화에 도움이 되실겁니다.


4. 노화방지


인체에 활성산소는 양날의 검같은 존재입니다. 활성산소가 적당히 있으면 세포성장 및 분화를 돕는 좋은 일을 하는데요. 하지만 활성 산소가 지나치게 많으면 오히려 세포를 죽이는 독성물질이 됩니다.


요즘 시대에는 대기오염, 유해물질, 흡연, 과음, 스트레스, 가공식품, 과식, 무리한 운동 등으로 인해 활성산소가 지나치게 많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로인해 당뇨, 동맥경화, 암, 노화 등을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활성산소를 제거하려면 항산화 물질을 섭취해줄 필요가 있는데요. 치자에는 크로신,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노화방지, 염증완화 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간기능 개선


인간의 간은 70%이상 손상되더라도 아프다고 티를 내지 않아 침묵의 장기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간질환이 생기게 되면 피로감, 식욕부진, 전신쇠약, 메스꺼움, 구토, 복통, 소화불량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러한 간을 건강하게 지키려면 금주, 충분한 영양공급, 과식금지, 적절한 휴식과 운동이 필요합니다. 또한 간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수 있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치자입니다. 


치자에 함유된 드록신 성분은 담즙분비를 도와 간기능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치자는 차가운 성질을 지녀 내장기관의 열을 내리므로, 열이나 열독으로 인한 간기능저하를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치자는 그외에도 붓기 완화, 해독, 지혈작용, 갱년기극복, 갈증해소, 피로회복, 식욕증진, 항암작용 등에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치자 부작용


치자는 성질이 차가운 음식에 속하므로, 평상시 혈압이 낮거나, 몸이 차가운 체질의 사람은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몸에 잘 맞다 하더라도 너무 과다섭취하면 위장장애, 설사, 복통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적당량 드시기 바랍니다.


그럼 여기까지 치자의효능 및 치자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렇게 귀한 음식이라는 것을 알고 나니까 더욱 감사히 먹게 되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이 귀한 치자를 잘 활용하셔서 몸을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