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두충차 효능 및 부작용 적어볼게요

by 음비 2019. 12. 16.

안녕하세요. 두충나무는 중국이 원산지로 우리나라 중부 이남에도 서식하고 있습니다. 두충 꽃의 개화시기는 4~5월이며, 열매는 10월~11월에 익습니다. 그리고 두충차는 두충나무 껍질이나 잎을 말린 것을 끓여 차로 만든 것을 말하는데요. 두충차에는 콜라겐이 풍부하고 고혈압, 원기회복, 혈관질환 예방 등 효과가 좋아 많은 분들이 복용하고 계십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두충차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아래 내용을 잘 참고하셔서 여러분들의 건강에 조금이나마 더 보탬이 되시길 바랍니다.




두충차 효능 5가지


1. 원기회복


요즘 현대인들은 경쟁사회속에서 치열하게 살아가다보니,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과로해서 몸이 지쳐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면역력도 저하되고, 몸에 기운이 없고 만성피로에 시달려서 고생하게 되는데요.


이런 허약한 몸상태로 계속 무리를 하다보면 결국 건강상태가 나빠지고 수명도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자신을 좀더 사랑한다면 지쳐있는 몸을 원기회복시켜주기 위해 노력하셔야 하는데요.


기력 회복을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 적당한 운동, 영양공급, 스트레스 최소화 등이 참 중요합니다. 또한 원기회복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그중 두충차는 강장효과를 내기 때문에 허약체질을 개선하고 피로회복, 남성들의 정력강화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두충의 잎, 껍질을 살짝 볶은뒤 10~15그램정도를 물 500그램에 넣고 끓여 달인 물을 하루 2~3회 마셔주시면 원기회복에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다이어트


요즘 현대인들은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의 문제로 인해 비만이 많습니다. 비만인 사람은 암, 고혈압, 당뇨병, 혈관질환 등 질병의 발병률도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적절하게 체중조절을 하고 건강한 몸매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운동도 좋지만, 먹는 음식을 조절할 줄 알아야 하는데요. 살빼는데 좋은 음식중에 하나가 바로 두충차입니다.


두충차안에는 아디포넥틴 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이 지방을 분해하는데 효과가 있어 내장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해준다고 합니다. 




3. 고혈압 예방


혈압이란 인체의 혈액이 동맥벽을 지나갈때 그 동맥벽이 받게 되는 압력을 말합니다. 흔히 하수도가 노후되어 있으면 거기에 물의 압력이 거세게 가해지면, 하수관이 터져버리겠죠? 마찬가지입니다.


혈압이 너무 높아져서 고혈압이 되면 동맥벽이 압력을 많이 받게 되고, 동맥벽이 약한 사람은 자칫 터져버리게 되는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고혈압으로 인해 시력저하, 뇌졸중, 뇌출혈, 심부전증, 협심증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니 사전에 관리를 잘해주셔야 합니다.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 나트륨 섭취량 줄이기, 칼륨, 칼슘 섭취, 금연, 금주, 스트레스 완화, 체중조절 등이 필요한데요. 그중 식습관 부분에서 혈압을 낮추는 음식으로 두충차를 섭취하는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충차안에는 피노레지놀 및 다이글루코사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관확장 및 혈압 완화에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평소 두충잎차를 즐겨마시는 습관을 길러보시는게 어떨까요? 요즘에는 티백으로 파는 곳도 많으니 구하는 것도 그리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4. 뼈 강화


연령이 증가하면 할수록 뼈는 갈수록 약해지고 골다공증의 위험도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근육량도 줄고 척추나 관절도 뻑뻑해지게 되는데요. 


그래서 노인들은 자칫 실수로 넘어지게 되면 골절상을 입기도 쉽고, 회복도 상당히 더디게 됩니다. 따라서 뼈를 튼튼하게 만들기 위해 영양공급도 중요하고, 비타민D 보충이나 스트레칭, 걷기운동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뼈에 좋은 음식중 하나인 두충차를 복용하는 것도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두충차에는 칼슘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뼈와 치아를 강화하며 허리나 무릎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숙취해소


우리나라 사람들은 세계적으로도 음주량이 많기로 유명합니다. 술을 마시면 마시는 당일에는 기분도 좋고 행복하지만, 건강에는 해롭고 다음날 아침에 숙취 때문에 힘들어 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숙취의 원인은 알코올에 함유된 아세트알데히드 성분때문인데, 이것이 술마시고 담날 잠에서 깼을때 두통, 불쾌감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숙취해소를 위해서는 수분섭취, 수면,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 등이 있는데요.


그 숙취해소 음식중 하나가 바로 두충차입니다. 두충차는 간기능 회복 및 몸속의 알코올을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과음을 자주 하시는 남성분들이라면 이 두충차를 잘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그외에도 두충차 효능으로는 혈관질환 예방, 피부미용, 심신안정, 면역력증진, 신장기능 증진, 노화방지 이뇨작용 등이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두충차 부작용


두충차는 성질이 따뜻한 약재이므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섭취를 금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두충나무껍질에는 독성은 없으나, 섭취후 몸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명현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두충차의효능 및 두충차부작용에 대해 적어보았는데요. 예전에는 별로 신경도 안쓰고 먹었던 약재들이 이렇게 우리에게 좋은 효과를 준다는걸 알게 되니 정말 감사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한방울도 흘리지 않고 먹어야 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