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인동초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세요

by 음비 2019. 12. 9.

안녕하세요. 인동초는 인동과의 반상록 덩굴식물로 다른 말로 금은화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또한 험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고 푸른 잎을 유지하면서 겨울을 나기 때문에 겨우살이 넝쿨이라 부르기도 하는데요. 꽃, 열매, 잎, 뿌리 등을 모두 섭취가능해 차, 술, 효소, 환 등 다양한 방법으로 복용하는 귀한 약재이기도 합니다. 채취시기는 꽃은 6~7월, 잎, 줄기는 가을에 채취한뒤 말린뒤 잘게 잘라 사용합니다. 인동초는 '헌신적 사랑' ,'사랑의 인연' 이라는 멋진 꽃말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인동초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적어보려고 하는데요. 어디에 좋은지 잘 참고하셔서 여러분의 건강관리에 보탬이 되시기 바랍니다.




인동초 효능 6가지


1. 감기치료 - 감기란 코, 목 등 호흡기계에 바이러스가 감염되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콧물, 두통, 기침, 코막힘, 재채기, 근육통 등의 증상으로 고생하게 됩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생을 살면서 한번쯤은 경험해본 질병일겁니다. 


보통 감기는 푹쉬고 잘 휴식하면 몇일내로 자연치유가 되는 편입니다만, 감기에 좋은 음식이나 차를 마셔주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어 회복이 좀더 빠를 수 있습니다. 특히 인동초를 달인 물을 꾸준히 복용해주시면 감기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감기에 걸렸을때도 따뜻한 인동초차를 마셔주시면 신체에 땀을 내면서 해열작용을 해준다고 합니다.


2. 탈모 예방 - 요즘 시대는 외모가 경쟁력이 되어서 많은 분들이 외모에 신경을 많이 쓰십니다. 특히 사람은 머리빨이라는 말도 있듯이,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시는데요.


흔히 탈모는 유전, 스트레스, 영양결핍, 질병, 호르몬 불균형 등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선천적인 것은 어쩔수 없지만, 후천적인 원인들은 충분히 노력으로 예방이 가능한데요. 예방법은 다양하게 있겠지만 그중 하나는 인동초차를 꾸준히 마시는 것입니다.


인동초차 끓이는 법을 알려드리자면, 인동초를 흐르는 물에 씻은뒤, 인동초 30그램을 물 1리터에 넣고 끓여줍니다. 물이 끓으면 중불에서 30분~1시간가량 더 끓여주시고, 건더기는 건져내시면 됩니다. 이 인동초차를 하루 2~3회정도 따듯하게 해서 꾸준히 마셔주시면 탈모예방은 물론, 머리카락이 다시 잘 자라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피부미용 - 얼굴의 피부가 생기있고 밝으면 자기 나이보다 몇살은 더 젊어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피부가 좋은 사람들은 첫인상도 좋고 대인관계에서 있어 자신감도 붙게 되는데요. 그래서 많은 남성, 여성분들이 피부관리에 많은 노력을 투자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피부가 좋아지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충분한 수분섭취 및 수면, 운동, 스킨케어 등이 있습니다. 또한 채소, 과일 등 피부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한 음식중 하나가 바로 인동초인데요. 


인동초의효능은 바로 뛰어난 항산화 물질들을 함유하고 있어서 피부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 제거, 기미, 주근깨, 주름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루테올린 성분이 함유되어 멜라닌 색소생성을 억제해 피부미백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인동초를 달인 물로 세안을 하면 피부도 한결 더 밝아진다고 하네요.


4. 독소 배출 - 현대인들은 나쁜 생활습관과 식습관 등으로 인해 몸속에 독소가 축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몸안에 독소가 쌓이면 변비, 비만, 습진, 기미, 여드름, 구취, 피부가려움 등으로 고생할 수도 있는데요.


이러한 독소를 배출하기 위해서는 채소와 과일같은 알칼리성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충분한 수면, 운동등을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인동초를 활용하는 것도 독소배출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인동초안에는 타닌, 이노시톨, 루테올린 등의 좋은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이 몸속에 축적된 노폐물 및 독소배출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뇨작용을 도와줘 소변이 잘 나오게 하며, 소변을 보고 나서 잔뇨감을 줄이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5. 당뇨예방 - 당뇨병이란 쉽게 말해 혈액 내에 당분이 많은 상태를 말하는데요. 인체내 인슐린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서 발생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유전성이 강하며, 생활습관이 나쁘면 더 쉽게 발병할 수 있는 질환으로, 성인의 20%는 당뇨로 고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당뇨가 특히 무서운 것은 바로 합병증인데요. 고혈압, 협심증, 뇌졸중, 동맥경화, 당뇨망막병증, 신부전증 등 다양한 합병증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당뇨는 무엇보다도 예방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당뇨예방에 좋은 음식중에 하나가 바로 인동초라고 하는데요. 말린 인동초 꽃을 물에 달인뒤, 한 3개월 정도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관절염 완화 - 뼈는 우리 인체를 튼튼하게 지탱하는 기둥과도 같은 역할을 합니다. 뼈는 30대후반이되면 점점 약화된다고 하며, 연령이 증가하면 할수록 더 약해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고령층에서 골절이나 골다공증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따라서 평균연령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요즘 시대에는 무엇보다도 뼈건강에 신경쓰셔야 합니다. 뼈에 도움을 주는 음식은 다양하게 있지만 그중에 하나가 바로 인동초라고 하는데요.


인동초는 소염 작용을 하기 때문에 관절염 및 통증완화에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옛부터 인동초차나 인동초술, 막걸리 등을 만들어 약술로 복용하곤 했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자신의 뼈를 위해 활용해보시는게 어떨까요?


인동초 부작용


인동초에는 아주 약하기는 하지만 독성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너무 과다섭취하거나 장기복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또한 인동초는 성질이 차가운 약초이기 때문에, 약으로 쓸때는 해열작용을 하는데 좋지만, 평상시 수족냉증이나 몸이 차가운 사람이 섭취하면 설사, 복통을 일으킬 수 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여기까지 인동초효능 및 인동초부작용에 대해 적어보았는데요. 이렇게 귀한 약재가 우리 주변에 존재하고 있었다니 정말 감사한 마음으로 섭취해야 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여러분들도 잘 활용하셔서 몸을 더욱 건강하게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