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사탕수수 효능 및 부작용 먹는법 알아봅시다

by 음비 2021. 8. 14.

안녕하세요. 사탕수수는 벼목 화본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써, 쿠바, 하외이 등 열대지방에 주로 자생하는 식물입니다. 사탕수수는 당분이 많아 설탕의 원료가 되기도 하며, 폴리코사놀 성분이 많아 우리 몸에 이롭다고 합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사탕수수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탕수수 효능

 

심혈관 질환 예방 - 사탕수수의 줄기와 잎 표면에는 폴리코사놀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폴리코사놀은 사탕수수 100톤에서 단 2.5kg만 얻을 수 있을 정도로 귀한 성분이라고 합니다.

 

폴리코사놀 성분은 인체에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 혈압완화 등에 좋아, 고혈압, 협심증, 동맥경화, 뇌졸중 등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변비 완화 - 현대인들은 장운동 기능 저하, 식이섬유나 수분 섭취 부족, 운동부족, 스트레스, 고령, 무리한 다이어트 등으로 인해 변비를 앓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탕수수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장운동을 촉진하고 변의 양을 늘려 변비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피로회복 - 사탕수수에는 당분, 옥타코사놀, 폴리코사놀, 각종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 노폐물 배출 및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우울증 완화 - 사탕수수는 천연 당 성분이 있을 뿐 아니라, 폴리코사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중추신경 흥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 스트레스 해소, 불안장애, 우울증 완화, 불면증 개선, 무기력증, 초조함 완화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미용 - 그외에도 사탕수수효능에는 피부미용에 좋다는 것이 있습니다. 사탕수수에 함유된 비타민A, B ,C ,E 등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산화스트레스를 줄이고, 피부노화 방지, 탄력있는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사탕수수 부작용

 

사탕수수는 약간 차가운 성질을 지닌 음식이기 때문에 평상시 몸이 차가운 체질의 사람이라면 너무 과다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탕수수에 풍부한 폴리코사놀 성분을 너무 과다섭취할 경우 수면장애, 현기증, 두통, 속쓰림, 피부발진, 복통 등을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적당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폴리코사놀은 하루 권장 섭취량이 5~20mg 이하라고 합니다.

 

사탕수수 먹는법

 

사탕수수는 즙을 낸 뒤에 얼음을 넣어서 주스로 마셔도 됩니다. 아니면 사탕수수를 물에 끓인 뒤 달인 물을 마셔도 됩니다.

 

또한 사탕수수의 껍질을 벗긴 뒤, 속대를 잘라서 씹어서 달콤한 단물을 빨아 먹은 뒤 에 뱉어내는 식으로 먹어도 됩니다.

 

그런데 날카롭고 단단한 껍질을 벗기다가 다칠 수도 있기 때문에 껍질을 벗길때는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사탕수수의효능 및 사탕수수부작용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