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맨드라미는 부귀의 상징으로 길가나 뜰 안팎에 많이 심은 꽃으로, 꽃모양이 닭의 볏이랑 비슷해서 계관화, 계두화라 부르기도 합니다. 맨드라미는 관상용으로 심기도 하지만, 씨는 귀한 약재로 쓰이기도 합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맨드라미의 효능과 부작용 꽃차 만드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맨드라미 효능
면역력 증진 - 면역력은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침입으로부터 인체가 방어해내는 방어시스템을 의미합니다. 맨드라미 꽃차에는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면역력을 강화하며, 항암치료후 느낄수 있는 메스꺼움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심신안정 - 맨드라미 꽃을 실내에 두고 관상용으로 보는 것으로도 심신이 안정되며, 혈액순환과 심장활동 증진, 스트레스,우울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맨드라미 꽃에 있는 방향 성분은 공기중으로 발산돼 심신안정, 혈액을 조화롭게 하며, 진정, 소염 등에 좋다고 합니다.
여성질환 완화 - 맨드라미 꽃차는 여성들의 질환인 자궁염, 대하증, 생리통 등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월경과다 또는 자궁출혈이 있을때 지혈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피부미용 - 맨드라미는 피부 가려움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피부 소양증, 습진이 있는 부분에 맨드라미 달인 물을 발라주면 피부질환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눈건강 - 그외에도 맨드라미효능에는 눈건강에 좋다는 것이 있습니다. 맨드라미의 씨앗을 청상자라고 하는데, 청상자는 시력개선, 야맹증 개선, 눈의 붓기 및 출혈 완화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맨드라미 부작용
맨드라미는 차가운 성질을 지닌 음식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가운 체질이거나 임산부라면 섭취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맨드라미 꽃에 붙어 있는 털은 우리 몸속에 들어가면 잘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꼭 걸러서 맑은 차로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맨드라미 꽃차 만드는법
맨드라미의 줄기와 꽃을 채취한 뒤, 물에 잘 씻고 5cm정도의 크기로 잘게 찢어줍니다. 그후 맨드라미 꽃과 설탕을 1:1 비율로 넣고 섞은 뒤 용기에 담아서 2주정도 지난 뒤 건더기는 건져냅니다.
그렇게 맨드라미 엑기스만 유리병에 담은 뒤 냉장고에 보관해두시고, 차를 마실때에만 엑기스를 1~2티스푼 넣고 뜨거운 물이나 차가운 물을 부어서 마셔주시면 됩니다.
엑기스로 만들지 않고 그냥 꽃으로도 꽃차를 즐길 수 있습니다. 우선 봉오리를 딴 뒤 잘게 찢고 그늘에 말린 후, 후라이팬에 약간 덖어서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합니다.
그후 꽃차를 마실때에는 맨드라미 꽃 2~3조각을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서 1분정도 우린 후 마셔주시면 됩니다. 이 맨드라미 꽃차에 녹차를 약간 섞어 마시면 향이 더욱 좋아진다고 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맨드라미 효능 및 부작용 꽃차 만드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