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작약은 작약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약용식물입니다. 작약은 동양의 장미로 불릴정도로 꽃이 예뻐서 관상용으로도 인기가 많고, 뿌리는 귀한 약재로 쓰인다고 합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작약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약 효능
혈액순환 증진 - 혈액순환이 나빠지면 심근경색, 뇌졸중, 두통, 수족냉증, 소화장애, 혈관염증 등과 같은 각종 질병의 위험이 높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작약에는 페오니플로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심장기능 저하를 방지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통증 완화 - 작약의 뿌리에는 아스파라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통증을 완화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복통, 두통, 군육통, 생리통 등의 통증을 줄이고, 기침이나 천식, 감기 몸살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 흰색 꽃의 백작약은 성질이 따뜻해서 신체를 따뜻하게 만들어주며, 근육통, 복통을 경감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도한 개선 - 도한이란 잠을 자고 있는 동안 식은땀을 많이 흘리는 증상을 말하며, 흔히 신체가 쇠약해졌을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작약에는 여러가지의 당, 점액질, 유기산, 무기질 등이 다량 함유되어 영양결핍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도한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하지불안증후군 개선 - 하지불안증후군이란 잠자리에 들때 다리가 저리는 감각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잠을 자는 동안에도 다리를 계속 움직여줘야 증상이 사라지므로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흔히 하지불안증후군의 감각 이상은 두뇌가 철분이 부족해져 체내 아데노신A1 수용체의 기능이 하락하여 나타나게 됩니다.
작약에 풍부한 파에오니플로린 성분은 아데노신A1 수용체를 활성화하기 때문에, 하지불안증후군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여성질환 개선 - 작약의 뿌리는 생리불순, 산전산후 다양한 증상 등 여성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붉은 색의 적작약은 폐경기 여성에게 좋다고 합니다.
위장건강 - 작약은 체내 위산이 과다분비되는 것을 줄여주기 때문에, 위산과다로 인한 신체의 나쁜 영향들을 줄여 위장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빈혈 완화 - 작약에는 철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빈혈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한방에서는 사물탕이라고 해서 물 2L에 작약, 숙지황, 천궁, 당귀를 각각 5g씩 넣은 뒤 30분가량 끓이고 차로 마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이 빈혈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작약 부작용
작약은 차가운 성질의 음식에 속하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가운 체질의 사람이라면 너무 과다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 등의 위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적당량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작약 먹는법
작약은 봄철에 어린 잎을 채집해 나물로 만들어서 먹기도 합니다. 근데 잎은 생으로 먹으면 쓴 맛과 신 맛이 있기 때문에 데쳐서 먹습니다.
또한 작약은 차로 끓여 먹기도 합니다. 작약 20~30g을 깨끗하게 씻은 뒤, 물기를 빼줍니다. 그후 작약을 물 1.5~2L에 넣고 끓여줍니다.
물이 끓으면 약한 불로 줄인 뒤, 처음 물의 양이 절반이 될때까지 30분~1시간정도 더 끓여줍니다. 그후 건더기를 걸러낸 뒤, 달인 물을 냉장보관하고 하루에 100ml정도 2~3회 마시면 됩니다.
취향에 따라서 당귀, 천궁, 대추, 둥굴레를 같이 넣어서 끓여도 됩니다.
그럼 여기까지 작약의효능 및 작약부작용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