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미숫가루 효능 및 부작용 보관법 알아봐요

by 음비 2021. 7. 23.

안녕하세요. 미숫가루는 찹쌀, 보리, 현미, 콩 등 다양한 곡물들을 볶아서 곱게 가루로 만든 것을 말합니다. 요즘 간편한 식사를 원하는 분들이나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이 미숫가루를 식사 대용으로 즐겨 먹고 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미숫가루의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숫가루 효능

 

영양공급 - 미숫가루는 귀리, 차조, 율무, 보리, 검은콩, 흰콩, 찹쌀 등과 같이 다양한 곡물들이 들어가 영양가가 풍부합니다. 

 

찹쌀에는 비타민이 많고 중금속, 노폐물 배출에 좋으며, 귀리는 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에 좋고, 차조는 장건강과 빈혈 등에도 좋습니다.

 

율무는 피부미용과 변비, 당뇨에도 좋고 보리는 산성체질을 알칼리 체질로 바꿔주며, 검은콩은 노화방지, 성인병예방에도 좋고, 흰콩은 비만예방, 성인병예방 등에 좋습니다.

 

이처럼 미숫가루에는 다양한 효과가 있는 건강한 곡물들이 섞여있어서 인체에 필요한 영양을 공급해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피부미용 - 미숫가루에는 항산화 물질도 풍부하고 즐겨 먹으면 피부에 탄력성을 주고, 여드름, 기미 등 피부트러블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미숫가루로 얼굴팩을 할 수도 있는데, 미숫가루 3g과 플레인 요거트 3g을 섞은 뒤 팩을 해주면 됩니다. 겨울철에 해주면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가꾸어 줍니다.

 

변비완화 - 미숫가루에는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장운동을 촉진하고 변의 양을 늘리며, 노폐물 배출 및 변비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뼈건강 - 미숫가루에 재료로 잘 들어가는 검은 깨에는 칼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미숫가루를 물에 타먹어도 되지만, 우유에 타먹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칼슘 보충에 좋습니다.

 

다이어트 - 미숫가루의 칼로리는 100g당 358kcal가량으로 흔히 여성들의 한 끼 식사 권장 칼로리인 600kcal 보다 낮은 편입니다.

 

또한 미숫가루를 물에 타서 먹으면 양이 늘어나서 포만감도 좋고, 영양분이 풍부한 순수 곡물을 먹는 것과 같아서 잡곡밥 한 공기 먹는것과 효과가 같습니다.

 

그리고 미숫가루는 비만을 유발하는 단순당보다는 복합당이 많아서 살이 찔 확률을 낮춥니다. 또 식이섬유도 풍부해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변비도 예방합니다.

 

생활습관병 예방 - 그외에도 미숫가루효능에는 생활습관병예방에 좋다는 것이 있습니다. 미숫가루에 들어가는 각종 곡물 및 검은 콩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혈액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완화해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미숫가루 부작용

 

미숫가루는 큰 부작용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만, 과다섭취하면 설사,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미숫가루도 유통기한이 있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지나면 거미줄같은 선이 생깁니다. 또한 미숫가루가 상하면 떪은 맛이 나므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미숫가루 보관법

 

미숫가루는 유통기한이 있긴 하지만, 아주 긴 편이고, 날씨가 나빠도 장기간 보관이 가능한 음식입니다. 그래서 예전에 전쟁이 났을때 피난민들이나 군인들이 미숫가루를 챙긴 경우가 많습니다.

 

미숫가루는 밀폐 용기에 담아서 잘 밀봉한 뒤에 냉장보관을 해주시면 오래오래 먹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미숫가루의효능 및 미숫가루부작용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