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람부탄 효능 및 부작용 먹는법 알아볼까요?

by 음비 2021. 7. 22.

안녕하세요. 람부탄은 껍질에 가느다란 털이 붙어 있는 열대 과일입니다. 람부탄은 말레이시아어로 털이 있는 열매라는 의미라고 하는데요. 과육은 희고 과즙이 많고 새콤하면서도 단맛이 있고 식감이 좋습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람부탄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람부탄 효능

 

변비 완화 - 변비는 전 인구의 5~20퍼센트 정도가 증상을 호소할만큼 흔하다고 합니다. 변비는 연령이 증가할수록 걸리기 쉽고,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흔하다고 합니다.

 

람부탄에는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촉진하고,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며, 장내 환경을 개선합니다. 또한 체내 노폐물 배출및 변비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 - 람부탄의 칼로리는 100g당 60kcal가량으로 낮을 뿐 아니라, 수분,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과식을 방지하므로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이 먹기에 적합합니다.

 

면역력 증진 - 면역력은 인체가 세균, 바이러스 등 감염인자로부터 방어해내는 능력을 뜻합니다. 따라서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질병에 걸릴 위험이 더 높습니다. 

 

람부탄에는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여 인체가 감염인자와 싸우는 데 필요한 백혈구 생성을 도와주며,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암작용 - 현대인들은 나쁜 생활습관, 식습관, 운동부족, 스트레스, 유전, 환경오염 등으로 인하여 암에 걸릴 확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람부탄에는 타닌,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항암작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피부미용 - 람부탄에는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C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으로써 피부 탄력에 관여하는 콜라겐 합성을 돕고, 노화방지, 주름살 예방, 피부 재생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C는 기미 ,주근깨 등을 예방하며 피부미백에도 좋고, 면역력을 강화하여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노화방지 - 인간은 나이를 먹어가면 갈수록 노화를 피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노력을 통해 노화를 최대한 늦출수는 있습니다. 람부탄에는 비타민C 및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므로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빈혈 예방 - 그외에도 람부탄효능에는 빈혈예방에 좋다는 것이 있습니다. 빈혈에 걸리면 안색이 창백하고, 운동을 조금만 해도 숨이 차며, 현기증이 날수도 있습니다. 

 

또한 빈혈을 계속 방치하면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람부탄에는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철 결핍성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람부탄 부작용

 

먼저 덜 익은 람부탄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고, 껍질은 식용이 아니므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람부탄의 씨앗에는 독성이 있으므로 굽거나 튀기지 않고 생으로 섭취하면 구토, 발열, 실신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필히 씨앗을 제거하고 먹어야 합니다.

 

람부탄은 잘 익은걸로 껍질을 까고, 과일의 중앙부에 있는 씨앗을 제거하고, 과다섭취하지 않고 적당량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람부탄 먹는법

 

냉동된 람부탄은 실온에서 5분정도 해동을 시켜줍니다. 람부탄의 가운데 칼집을 낸 뒤에 손으로 껍질을 벗겨줍니다. 그리고 중앙에 있는 씨를 제거하고 과육을 먹습니다.

 

이렇게 껍질과 씨앗을 제거한 뒤 알맹이만 먹어도 되고, 람부탄의 과육을 요구르트에 넣은 뒤에 갈아서 주스로 마셔도 됩니다.

 

과육과 설탕을 1:1 비율로 넣고 함께 끓여서 람부탄잼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그외 젤리, 스무디, 통조림등으로 먹기도 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람부탄의효능 및 람부탄부작용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