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모시잎 효능 및 부작용 먹는법 알아봅시다

by 음비 2021. 7. 21.

안녕하세요. 모시는 원산지가 동남아시아인 쐐기풀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모시는 기온이 높고 습도가 높은 곳에서 잘 자라며, 줄기의 껍질은 옷감을 만들때 사용하거나, 뿌리는 약재, 잎은 음식의 재료로 활용합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모시잎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시잎 효능

 

면역력 강화 - 면역력은 인체가 외부의 세균, 바이러스의 침입으로부터 방어해내는 힘을 말합니다. 그래서 면역력이 저하되면 감기 등과같은 각종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모시잎에는 단백질, 지방, 섬유질, 망간, 아연, 구리, 칼륨, 마그네슘 등과 같은 영양소가 풍부해 몸의 회복을 돕습니다. 또한 모시잎에는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 성분 및 루틴 성분이 풍부해 폐암, 간암 등 암을 예방하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 모시잎에는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항산화효과가 쑥의 6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모싯잎에 풍부한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 및 루틴 성분은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합니다.

 

또한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며, 동맥경화, 고혈압, 고지혈증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치매 예방 - 모시잎에 풍부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활성산소에 의한 세포 노화를 방지하며, 마비증상 완화,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 - 골다공증은 뼈에 구멍이 많이 나서 골밀도가 약해져 충격을 조금만 받아도 쉽게 골절이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골다공증은 젊을때부터 예방을 위해 관리해주는게 좋습니다.

 

모시잎에는 칼슘이 100g당 3,041.1mg나 함유되어 있어 우유에 비해 48배나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평소 모시잎차를 즐겨 마셔주면 뼈건강,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변비 완화 - 모시잎에는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장운동을 촉진하며,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고, 체내 노폐물 배출, 변비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미용 - 그외에도 모시잎효능에는 피부미용에 좋다는 것이 있습니다. 모시잎에는 비타민, 철분, 아미노산, 미네랄 등이 다량 함유돼 콜라겐 생성을 돕고 피부의 탄력성을 증진하고 피부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모시잎 부작용

 

모시잎에는 별다른 독성은 없으나, 차가운 성질의 음식이기 때문에, 평상시 몸이 차가운 체질의 사람이 과다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 등의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으니 적당량 먹는 것이 좋습니다.

 

모시잎 먹는법

 

모시잎을 먹는 방법은 효소로 만든 뒤에 모시잎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모시잎차에는 카페인 성분도 없고 흔히 잎차에서 느껴지는 떫은 맛도 없어서 마시기 부담없습니다.

 

모시잎차를 흔히 녹차를 마시듯이 다관에 적당히 넣어서 80도가량의 뜨거운 물로 여러차례 우려서 자주 마셔도 됩니다. 무더운 여름에는 냉장보관하면서 차갑게 마셔도 좋습니다.

 

그외에 모시잎떡 또는 모시잎송편을 만들어 먹는 방법도 좋습니다. 삶은 모시잎을 멥쌀과 섞은 뒤 가루상태로 만들고 반죽해서 깨, 대추, 밤, 팥 콩 등을 소로 넣어서 먹으면 됩니다.

 

모싯잎을 떡이나 송편으로 만들면 쫄깃쫄깃하고, 장시간 두어도 잘 굳지 않아서 먹기 좋습니다. 그외에 모시잎으로 칼국수를 만들거나, 막걸리를 만들기도 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모시잎의효능 및 모시잎부작용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