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크랜베리 효능 및 부작용 먹는법 보관법

by 음비 2021. 5. 8.

안녕하세요. 크랜베리는 북미가 원산지로, 상큼하고 새콤한 맛과 빛깔이 예쁜 과일입니다. 크랜베리는 붉은 빛깔이 이뻐서 붉은 보석이라 불리기도 하는데, 비타민C, 안토시아닌, 식이섬유 등 각종 영양소들이 풍부하여 많은 분들이 건강을 위해 즐겨 먹고 있습니다. 자 그럼 아래에서는 크랜베리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랜베리 효능

 

피부미용 - 크랜베리에는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C가 풍부하여 피부노화 방지, 피부미백, 콜라겐 생성, 주름살 방지 등에 효과적입니다.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더라도 인체에 필요한 양 이상은 자연스럽게 배출이 되기 때문에, 평소 피부미용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크랜베리를 즐겨 먹어보시기 바랍니다.

 

암 예방 - 크랜베리에는 폴리페놀, 토코트리에놀 등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며 항암작용을 하여 암세포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 크랜베리에는 식이섬유, 다량의 플라보노이드, 프로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 성분들은 혈액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이게 됩니다.

 

그로 인해 동맥경화, 심장병, 고혈압, 뇌졸중, 심장마비 등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며, 혈액순환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변비 완화 - 크랜베리에는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촉진하고, 장내 노폐물을 배출하며, 대장 속 장내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건강에 도움을 주고 변비완화에 좋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포만감도 주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과 함께 먹어주면 다이어트를 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눈건강 - 크랜베리에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노화를 일으키는 유해산소를 없애고, 빛의 자극을 눈에 전달하는 로돕십의 재합성을 도움으로써, 시력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코랜베리의 안토시아닌 성분중 하나인 시안화물 -3-, 갈락토시드의 경우 시력보호, 야맹증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평상시 눈이 침침하고 책, 컴퓨터, 스마트폰을 많이 보시는 분들이라면 눈건강을 위해 크랜베리를 자주 먹어보시기 바랍니다.

 

관절염 완화 - 크랜베리에 함유된 쿼세틴 성분은 세포노화를 방지하며, 관절염을 완화하고, 혈액순환을 증진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구강질환 예방 - 인간의 입속에는 엄청난 세균들이 덩어리를 이루고 있으며, 이것을 플라그라고 부릅니다. 플라그는 충치, 잇몸질환 등 각종 구강질환을 유발합니다.

 

크랜베리의 특정 혼합물은 박테리와 결합하여 치석 생성을 방지하고 플라그의 생성을 막아 세균을 제거해줌으로써 구강질환을 예방합니다.

 

요로감염 예방 - 그외에도 크랜베리효능에는 요로감염을 예방하는데 좋다는 것입니다. 요로감염이란 신장, 요도, 방광 등에 세균이 감염된 것을 뜻합니다. 크

 

랜베리에 있는 항산화 물질인 프로안토시아닌, 피토케미컬은 항산화 작용으로 요로내 세균을 억제하며 여성에게 발병률이 높은 방광염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위궤양 완화 - 위궤양은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에 의해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크랜베리의 항점착 효과는 박테리아가 위벽에 점착하여 궤양을 일으키는 것을 방지하며, 이미 점착되어 있는 박테리아를 제거하는데도 도움을 주므로, 위궤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크랜베리 부작용

 

크랜베리는 칼로리가 100g당 46kcal가량으로 다른 과일에 비해 조금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이라면 과다섭취하면 살이 찔 수 있으므로 적당량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크랜베리는 과다섭취할 경우 설사, 복통을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적당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크랜베리는 신장결석을 유발하는 수산 성분이 드렁 있으므로 신장결석환자라면 크랜베리를 섭취하는 것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랜베리 먹는법

 

생 크랜베리는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말린 크랜베리를 먹는 것이 더 편합니다. 건 크랜베리는 생크랜베리에 비해 신맛이 약해지고 단맛이 더 좋아지기 때문에 먹기가 쉽습니다.

 

또한 요구르트, 샐러드 등에 첨가하여 같이 섞어 먹는 것도 가능해집니다. 또한 크랜베리는 생으로 먹는 것보다 주스, 잼 등으로 만들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크랜베리의 하루 권장 섭추량은 15~20알정도가 적당하며, 크랜베리 추출물이라면 하루에 500mg가량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크랜베리 보관법

 

생 크랜베리는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되며,건 크랜베리는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서늘한 장소에 보관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보관온도는 0~5도 정도가 적당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크랜베리의효능과 크랜베리부작용, 먹는법, 보관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