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브로콜리는 야생양배추의 변종식물로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이며, 제철은 11월~4월입니다. 특히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칼슘, 칼륨 등 영양소가 풍부해 항암작용, 성인병예방, 피부미용등에 효과가 뛰어나 많은 분들이 주스, 환, 즙, 볶음, 스프 등 다양한 방법으로 즐겨 섭취하고 계십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브로콜리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볼까 하는데요. 어디에 좋은지 참고하셔서 여러분의 건강상태를 드높이는데 적극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브로콜리 효능 5가지
1. 항암작용
인류사를 둘러보면, 고대시대나 2차대전이전에는 암환자가 거의 없었고 희귀병에 속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나쁜 생활습관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암으로 고통받고 있으며 미래에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채소, 과일을 자주 섭취하기, 10여분 햇볕을 쬐서 혈중 비타민D 수치 높이기, 1주일에 3~4회 30~40분 꾸준한 운동을 해주기, 금주, 금연, 짜고 탄 음식 줄이기, 스트레스완화하기 등의 생활습관을 실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암예방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먹는 것도 좋은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브로콜리입니다. 브로콜리에는 설포라판 및 인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성분들이 폐암, 유방암, 자궁암, 전립선암 등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평소에 끓는 물에 브로콜리를 살짝 데친뒤, 초장이나 샐러드 소스에 찍어서 반찬으로 즐겨 먹어보시는게 어떨까요? 특히 브로콜리를 5분간 쪄서 먹는게 항암성분인 글루코시놀레이트의 농도를 가장 높인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빈혈예방
빈혈이란 혈액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혈색소)의 양이나 적혈구의 크기 혹은 수가 부족한 상태를 뜻합니다. 특히 무리한 다이어트등으로 인해 영양공급이 부실하면, 철분이 부족해져 철 결핍성 빈혈에 걸리기 쉽습니다.
빈혈이 있게 되면 피로감, 무기력증, 운동할때 숨이 쉽게 참, 창백한 얼굴, 눈꺼풀안쪽이나 손톱, 손금을 보면 핏기가 적음, 심장이 빨리 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철분, 단백질, 엽산, 비타민B12 등 영양소가 다양하게 함유된 음식을 먹어주는게 좋습니다. 또한 철분보충제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데, 이때에는 흡수율을 높이도록 오렌지쥬스를 같이 먹어주면 좋고, 우유는 철분흡수를 방해하므로 같이 먹지 말고, 철분제섭취후 2시간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브로콜리를 먹는 것도 빈혈예방에 효과적인데요. 브로콜리에는 푸른 잎에 있는 엽록소인 클로로필 및 철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빈혈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피부미용
인간의 피부는 20대가 되면 노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며, 점점 나이를 먹어가면 갈수록 수분과 탄력을 잃어 주름살도 생기고 푸석푸석해지게 되어 외모에 대한 자신감을 많이 잃어버리게 됩니다.
또한 스트레스, 과로, 피부에 맞지 않는 화장품, 과한 메이크업, 잘못된 세안습관 등으로 인해 피부트러블이 생겨서 피부고민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이러한 피부를 좀더 생기있게 만들기 위해서는 패스트푸드, 튀긴 음식의 섭취를 줄이며, 꼼꼼한 세안, 충분한 수면과 물마시기, 규칙적인 운동하기, 스트레스관리하기, 채소,과일먹기, 썬크림바르기 등의 생활습관을 실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는 음식인 브로콜리를 즐겨 섭취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왜냐면 브로콜리에는 비타민C가 레몬의 2배나 함유돼 있을 정도로 풍부해 인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노화를 예방합니다. 또한 비타민C는 각질세포의 증식을 도움으로써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보호, 멜라닌 생성을 억제해 피부미백, 주름완화 등에 효과적입니다.
4. 위장건강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을 많이 섭취한다 하더라도 제대로 소화를 못시키고 흡수를 못하면 무용지물이 됩니다. 따라서 위장이 튼튼해야 음식물 소화도 원활하고 영양분의 흡수력도 높아지게 되는데요.
또한 그렇게 흡수한 영양분을 바탕으로 신체 면역력과 신경시스템을 원활하게 작동시킬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위장이 건강하면 활기찬 삶을 살아갈 수 있지만, 소화기계 질환이나 소화불량 등이 있으면 무기력증에 시달리기 쉽상입니다.
따라서 위장을 튼튼하게 만들고 싶다면, 평소 십자화과 채소인 브로콜리를 즐겨 섭취해보시기 바랍니다. 브로콜리에는 비타민U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U는 단백질과 결합해 위산 등의 자극으로부터 손상된 위벽보호, 위염, 위궤양, 위암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브로콜리에는 위암과 위궤양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없애는 설포라페인 성분도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평소 브로콜리를 끓인 물에 소금을 두스푼 정도 넣고 1~2분간 데쳐 먹거나, 설탕을 살짝 뿌려 오븐에 구워서 즐겨 먹어보시기 바랍니다. 혹은 5분정도 쪄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다이어트
현대인들은 서구식 식습관으로 인해 비만환자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튼튼한 몸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상체중 유지에 신경써야 하지만, 바쁜 삶속에 꾸준한 관리에 시간을 내기가 힘든 실정입니다.
체중조절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물 많이 마시기, 폭식하지 않기, 운동하기, 다이어트일기쓰기, 균형잡힌 식단, 스트레스관리, GI지수가 낮은 음식먹기, 음식물을 꼭꼭 씹어먹기, 아침식사는 거르지 않기 등의 생활습관을 실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먹는 것도 좋다고 하는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브로콜리입니다. 브로콜리는 칼로리가 100g당 28kcal로 저지방, 저칼로리식품에 속합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혈당수치를 낮게 유지하고 포만감도 높여 과식을 막아줍니다. 또한 섬유질은 장운동을 촉진하여 무리한 체중감량으로 인한 변비예방에도 좋고, 노폐물배출에도 효과적입니다.
그외에도 브로콜리효능으로는 피로회복, 혈액순환 촉진, 면역력 증진, 콜레스테롤 수치 완화, 뼈건강, 성인병 예방 등이 있습니다.
브로콜리 부작용
브로콜리에는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과다섭취할 경우 장기를 무리하게 자극해 복통, 가스가 유발될 수 있으니 적당량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브로콜리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3쪽 정도 드시면 적당합니다. 또한 갑상선기능에 이상이 있으신 분들은 섭취를 금하시거나 많이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브로콜리의효능 및 브로콜리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무래도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저렴한데다가 이렇게 귀한 영양소들도 가득 들어 있었다니, 앞으론 감사한 마음으로 즐겨 먹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