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메추리알 효능 및 부작용 무엇일까?

by 음비 2019. 12. 31.

안녕하세요. 메추리알은 꿩과 메추라기속에 속하는 소형조류인 메추라기가 낳은 알을 말하는데요. 맛도 좋고 단백질, 비타민, 필수아미노산 등 영양성분도 계란과 거의 비슷해서 각종 요리에 자주 활용되는 음식입니다. 특히 비타민A가 풍부하여 면역력도 높여줄 뿐 아니라, 레시틴이 함유되어 콜레스테롤 흡수를 낮춰 심혈관질환도 예방하는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메추리알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어디에 좋은지 참고하셔서 좀더 유용하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메추리알 효능 5가지


1. 시력보호


사람의 눈은 한번 나빠지면 회복하는게 정말 어렵다고 합니다. 따라서 눈건강이 나빠지기 전에 잘 관리해줄 필요성이 있는데요. 시력보호를 위해서는 독서를 하거나, 컴퓨터, TV, 스마트폰을 볼때 눈높이보다 낮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면 눈높이보다 위에 있을 경우 눈을 크게 떠야 하므로 안구건조증이 쉽게 올 수 있고, 눈의 피로를 가중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눈은 하루종일 쉬지도 않고 일하기 때문에 인체중 가장 빨리 노화가 일어나고 피로해진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1시간 눈을 사용한뒤에는 5~10분정도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눈을 감는다던지, 먼곳을 바라보거나, 녹색자연을 바라본다던지 하는식으로 말이죠.


그리고 평소 눈운동으로 눈의 긴장감을 완화시켜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또한 눈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자주 섭취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그러한 음식에는 시금치, 당근, 양배추, 토마토, 감자, 고등어 등은 물론 메추리알도 좋다고 합니다.


특히 메추리알의효능으로 비타민A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눈물의 점액층 생성을 도와 눈의 건조를 방지하며, 시야를 밝게해줘서 안구건조증, 야맹증 예방및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면역력 강화


면역력이란 생물의 몸속에 침투한 유해한 병원균으로부터 방어해내는 능력을 말하는데요.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 헤르페스성 구내염, 봉와직염, 대상포진, 관절염 등의 질병에 취약해지고, 배탈, 만성피로, 피부트러블 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면역력을 높이는 습관들을 실천해준다면, 좀더 건강해질수 있는데요. 그 습관들에는 물 자주 마시기, 충분한 수면과 영양공급, 옷을 따뜻하게 입고 운동을 통해 체온높이기, 손씻기, 스트레스완화 등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을 줄 수 있는데, 그중 하나가 메추리알입니다. 메추리알에는 비타민A 성분이 계란보다 3배정도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A는 인체세포의 방어능력을 향상시켜서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등이 침입했을때 잘 방어해내는 등 면역력을 강화시킨다고 합니다.





3. 심혈관질환 예방


콜레스테롤은 인체에서 세포를 보호하는 기능, 성호르몬 생성, 비타민D생성 등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콜레스테롤 수치가 지나치게 높아지면 동맥경화, 협심증,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 당뇨병, 고혈압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나치게 많아도 안되고, 적어도 안되는, 적당한 수준을 유지하는게 중요한데요. 하지만 현대인들은 서구식 식습관, 스트레스, 과로, 운동부족 등으로 인해 인체내 콜레스테롤수치가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평소 관리를 잘해줄 필요가 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메추리알로 만든 요리를 즐겨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메추리알에는 콜린, 레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이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낮춰주어 심혈관질환과 성인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메추리알에도 콜레스테롤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과다하게 섭취하시면 오히려 수치가 높아질 수 있으니 적당히 먹는게 중요합니다. 메추리알 하루 권장량은 5~10개이하로 드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성장기 어린이 성장발육


성장기에 있는 어린인들은 청소년이나 성인들에 비해서 영양분 공급을 골고루 해주어야 합니다. 성장기때 얼마나 잘 먹어주었느냐에 따라 아이들의 성장발육에 차이가 나타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어린이들은 편식이나 군것질, 불규칙한 식습관을 갖는 경우가 많아 영양소 보충이 제대로 안되기 일쑤입니다. 이럴때 아이들을 위한 반찬으로 좋은 것이 바로 메추리알인데요.


메추리알에는 단백질, 칼슘,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필수아미노산 등 영양성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완전식품이라 표현해도 될 정도입니다. 게다가 크기도 완전 한입거리로 작아서 입이 작은 어린이들이 먹기에도 편하기도 하구요.


물론 메추리알에는 비타민C 성분은 들어 있지 않으므로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된 꽈리고추를 넣어 장조림을 만든다면 아이들의 밥반찬으로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탈모 예방


일반적으로 정상인이라면 하루에 20~50개가량의 머리카락이 빠지는데, 탈모가 있으면 하루에 100개이상 빠진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국민들 5명중에 1명은 탈모라고 할 정도인데요.


이러한 탈모는 유전, 수면부족, 무리한 다이어트, 스트레스등이 원인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탈모예방을 위해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만, 그중 하나는 메추리알을 즐겨 섭취하는 것입니다.


메추리알에는 단백질이 풍부하여 케라틴 생성을 도와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것을 방지하구요. 또한 비타민A가 풍부해 모공각화증을 예방해 두피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지루성피부염을 개선하는 비타민B2가 풍부할 뿐 아니라, 말초혈액순환 증진에 좋은 비타민E까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메추리알은 탈모를 예방하는데 참 좋다고 합니다.


그외에도 메추리알 효능으로는 원기회복, 체중감량, 치매예방 등이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메추리알 부작용


메추리알에는 콜레스테롤수치를 낮춰주는 콜린이나 레시틴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만, 너무 지나치게 섭취하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하루 섭취량은 5~10개이하로 드시는 것이 좋은데요. 


콜레스테롤수치에 신경써야 하는 고혈압이나 고지혈증환자라면 하루에 5알이내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메추리알의 껍질을 까지 않고 그냥 섭취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껍질은 석회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소화흡수가 안되고, 장점막에 상처를 입힐 수 있으므로 메추리알을 드실땐 껍질을 필히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메추리알효능 및 메추리알부작용에 대해 적어보았는데요. 정말 귀엽게 작게 생겨가지고 이거 한입거리도 안되네 라고 생각했었는데, 영양가는 정말 풍부한 음식이었다는걸 알게 되었네요. 앞으로는 정말 감사한 마음으로 먹어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