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자색양파 효능 및 부작용 보관법 알아봅시다

by 음비 2021. 12. 13.

안녕하세요. 자색양파는 일반 양파와 다르게 색깔이 보라빛이 나는 양파를 말합니다. 자색양파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해 자색을 띄는 것이며, 일반 양파보다 달고 냄새가 자극적이지 않아서 생으로 먹기에 좋습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자색양파의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색양파 효능

 

혈액순환 증진 - 자색양파에는 항산화 물질인 퀘르세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관내 나쁜 물질들을 제거하고, 혈관확장으로 혈액순환을 촉진합니다.

 

뿐만 아니라, 자색양파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피를 깨끗하게 만들어줘서 혈관의 염증을 완화하고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노화방지 - 자색양파 100g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40mg나 함유되어 있을 정도로 풍부합니다. 자색양파의 보라빛을 띄게 만드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안토시아닌은 노화를 유발하는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활성산소로부터 악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혈관을 보호하는 효과가 더욱 큽니다.

 

심장병 예방 - 플라보노이드는 식물에 풍부한 식물성 색소 성분으로써, 항암, 항균, 항염, 항바이러스는 물론 심장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자색양파 100g에는 보통 320mg 가량의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 자색양파를 즐겨 먹는다면 심장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염증 완화 - 자색양파에는 마그네슘, 비타민C 같은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유해산소를 억제하고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변비 개선 - 자색양파에는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소화를 돕고 변비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자색양파는 칼로리가 100g당 38kcal가량으로 낮을 뿐 아니라, 지방도 거의 없어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이 먹기에도 적합한 음식입니다.

 

암 예방 - 자색양파에는 항산화제인 셀레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노화방지, 심장병 예방, 특정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셀레늄은 자체적으로도 뛰어난 항산화 물질로 비타민E에 비해 몇백배나 강하기도 하지만, 다른 항산화 효소를 활성화시키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피로회복 - 그외에도 자색양파효능에는 피로회복에 좋다는 것이 있습니다. 자색양파에는 글루타치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간의 해독작용을 높이고 간기능을 증진하여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자색양파 부작용

 

위장이 약하신 분들이라면 공복에 자색양파를 생으로 먹거나, 자색양파즙을 먹게 되면 속쓰림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위장이 튼튼하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자색양파를 너무 과다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고, 자색양파즙 같은거는 식후에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색양파 보관법

 

자색양파는 수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보관을 잘못하면 금방 물러버리거나 썩어버리게 됩니다. 특히 자색양파를 냉장보관하면 금방 물러지고 금방 상해서 악취가 나게 됩니다.

 

따라서 자색양파를 보관할때는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온에 보관하면 7일정도는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좀더 장기간 보관하고 싶다면, 자색양파를 그물망에 담아 바람이 잘 통하고 건조하며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면 30일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색양파는 감자와 같이 보관하면 안되는데, 감자는 수분을 내뿜기 때문에, 같이 보관하면 양파가 금방 썩어버리기 때문입니다.

 

만약 자색양파를 손질후 사용하고 남은 경우, 밀폐용기에 담은 뒤에 냉장보관하시면 됩니다.

 

그럼 여기까지 자색양파의효능 및 자색양파부작용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