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추어탕 효능 및 부작용 맛있게 끓이는법

by 음비 2021. 9. 12.

안녕하세요. 추어탕은 미꾸라지를 재료로 끓인 국으로 국물 맛이 진하고 고소합니다. 추어탕은 단백질, 칼슘, 비타민, 섬유질 등 각종 영양분이 풍부해 가을 보양식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추어탕의 효능과 부작용 맛있게 끓이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어탕 효능

 

원기회복 - 추어탕에는 단백질, 철, 인, 리신, 비타민A, B, D, 칼슘 등과 같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어서 피로회복 및 원기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추어탕에는 단백질 중에서 라이신이라는 필수아미노산이 들어 있어서 한창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이나, 노인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생활습관병 예방 - 추어탕에는 타우린 성분이 들어 있어 혈압완화에도 좋고,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동맥경화, 고혈압, 당뇨 등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골다공증 예방 - 골다공증은 뼈의 골밀도가 약해져서 골절이 쉽게 일어나는 상태입니다. 골절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골다공증인지 알기도 어렵기 때문에 평소 관리가 중요합니다.

 

추어탕은 뼈째로 갈아서 만드는 음식이라서, 칼슘 보충에 좋아서 뼈건강,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증진 - 추어탕에는 단백질도 풍부하고 비타민A 성분이 들어 있어 피부보호, 항암, 면역력 강화, 호흡기 점막과 피부를 튼튼하게 만드는데 좋습니다.

 

피부미용 - 미꾸라지의 미끌미끌거리는 점액질인 뮤신 성분은 색소와 칼슘의 침착에 의해 피부가 윤기가 줄어드는 것을 방지하며, 세포노화를 억제해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변비완화 - 그외에도 추어탕효능에는 변비완화에 좋다는 것이 있습니다. 추어탕을 만들때는 시래기가 들어가는데, 시래기는 무기질, 비타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운동을 돕고 배변량을 늘려 변비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추어탕 부작용

 

추어탕은 따뜻한 성질의 음식에 속하기 때문에,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의 사람이거나, 위장이 약하신 분들이라면 너무 과다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추어탕 맛있게 끓이는법

 

우선 추어탕을 만들기 위한 재료를 준비합니다.

 

미꾸라지 600그램, 삶은 토란대 100그램, 느타리버섯 100그램, 삶은 우거지 200그램, 깻잎 10장, 소금 4큰술, 대파 1대, 육수(양지머리 200그램 혹은 닭뼈 400그램, 마늘 2분의 1, 생강 2분의1)

 

이렇게 재료준비가 끝나면 뚜껑이 있는 그릇에 물을 붓고 미꾸라지를 넣은 뒤 소금을 뿌리고 뚜껑을 덮고 해감을 시켜줍니다.

 

해감이 끝나면 미꾸라지를 거품이 사라질때까지 깨끗하게 헹궈줍니다. 그후 끓는 물에 미꾸라지를 넣고 완전히 삶아서  체에 내리거나, 믹서기로 갈아줍니다.

 

그리고 토란대와 느타리버섯은 물에 불려주고 적당히 잘라서 양념장으로 간을 해둡니다. 육수는 양지머리 또는 닭뼈에 마늘, 생강을 넣고 끓여주면 됩니다.

 

이제 냄비에 갈은 미꾸라지, 육수, 우거지, 토란대, 느타리버섯을 넣은뒤 끓여줍니다. 그후 깻잎, 소금, 홍고추, 풋고추, 마늘, 생강을 다진 고명, 산초가루, 들깨가루를 넣으면 추어탕이 만들어집니다.

 

추어탕을 먹기전에 후춧가루, 산초가루를 넣으신 뒤에 섭취하면 비린내도 줄어들고 더욱 맛있게 되니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여기까지 추어탕의효능 및 추어탕부작용 맛있게 끓이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