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탱자 효능 및 부작용 먹는법 알아볼께요

by 음비 2021. 7. 30.

안녕하세요. 탱자는 탱자나무의 열매를 말하며, 생김새는 울퉁불퉁하고 신 맛과 떪은 맛이 강한 과일입니다. 그래서 흔히 즐겨먹는 과일은 아니지만, 우리 몸에 좋은 효과가 있어서 귀한 약재로 쓰이고 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탱자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탱자 효능

 

감기 예방 - 인체 면역력이 약해지면 세균과 바이러스의 공격으로 부터 몸이 취약해져 감기 같은 잔병에 걸리기가 쉽습니다. 

 

탱자에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C,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여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탱자와 궁합이 좋은 설탕을 함께 넣어 숙성시켜주면 감기, 기침완화에 좋습니다.

 

다이어트 - 탱자는 칼리로도 낮은 편이고, 구연산 성분이 들어 있어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의 대사를 도와주고, 지방합성을 억제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생활습관병 예방 - 탱자에는 흔히 감귤류에 풍부한 헤스피리딘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인 헤스피리딘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완화하고, 노화방지, 생활습관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미용 - 탱자에는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피부노화를 방지하며, 피부미백, 피부보습 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탱자의 헤스페리딘 성분은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가려움증을 줄여주고, 알레르기성 피부염 등 염증완화 등에도 도움을 줍니다.

 

변비완화 - 그외에도 탱자효능에는 변비완화에 좋다는 것이 있습니다. 탱자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장운동을 촉진하고, 장내 노폐물을 배출하며 변의 양을 늘려서 변비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탱자 부작용

 

탱자는 차가운 성질을 지닌 음식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가운 체질의 사람이나 소화기능이 약하신 분들은 너무 과다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탱자 먹는법

 

탱자는 신 맛과 떪은 맛이 강하기 때문에 과육을 그냥 먹는 것은 먹기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통 탱자는 먹기 편하도록 즙을 낸다거나, 설탕에 재워서 탱자청이나 엑기스로 만들어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탱자청을 만들려면 탱자의 씨를 제거한 뒤, 설탕과 1:1비율로 섞고 밀폐용기에 담아 6개월 이상 보관했다가 드시면 됩니다.

 

또한 탱자차로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탱자를 그늘에 잘 말린 뒤, 냄비에 볶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해두셨다가, 탱자 10g을 물 600ml정도에 넣고 약불로 달인 뒤 하루에 2~3잔 정도 마셔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탱자의효능 및 탱자부작용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