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삼채 효능 및 부작용 보관 방법 알아봐요

by 음비 2021. 7. 20.

안녕하세요. 삼채는 미얀마, 네팔 등 히말라야 고산지대에서 서식하는 식물입니다. 삼채는 단맛, 쓴맛, 매운맛 이 3가지를 모두 지니고 있어 이런 명칭으로 불린다고 합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삼채의 효능과 부작용 보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채 효능

 

당뇨병 예방 - 당뇨병은 혈액내 포도당(혈당)이 정상 수치보다 높아서 소변으로 넘쳐 나오는 질병을 말합니다. 당뇨병이 있게 되면, 소변을 자주 보게 되고, 그로 인해 갈증도 심해지고, 피로감, 공복감, 체중감소, 쇠약감 및 각종 합병증을 을이킬 수 있습니다.

 

삼채의 뿌리에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인슐린 작용을 돕기 때문에, 혈당을 완화 및 조절에 도움을 줘 당뇨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노화 방지 - 인간은 태어나서 일정기간 성장한 후 나이가 들면서 점점 신체적, 인지적 기능이 쇠퇴하는 노화과정이 일어나게 됩니다.

 

나이가 들어서 노화가 오는건 피할 수 없지만, 운동, 생활습관, 식습관 개선 등을 통해 노화를 어느정도 늦출수는 있습니다.

 

삼채에는 비타민A, C와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할 뿐 아니라, 식이 유황성분도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 및 노화방지 및 피부의 노화를 늦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 삼채에는 식이유황 성분이 들어 있어 인체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그래서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며, 고혈압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변비 완화 - 변비는 1주일에 배변활동이 3회 미만이거나, 배변을 볼때 변통, 복부팽만, 덩어리진 변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특히 만성 변비는 전세계적으로 15%의 사람들이 앓고 있어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준다고 하는데요. 삼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돕고, 변의 양을 늘리며, 변비 및 치질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 - 골다공증은 뼈의 골밀도가 약화되 조금의 충격에도 골절이 쉽게 일어날 수 있는 증상을 말합니다. 삼채에는 칼슘, 인산, 식이유황이 다량 함유되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관절염,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빈혈 예방 - 그외에도 삼채효능에는 빈혈예방에 좋다는 것이 있습니다. 빈혈이 있으면 얼굴이 창백해지고, 숨이 쉽게 차며, 어지럼증, 피로, 무기력, 그리고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삼채에는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삼채 부작용

 

삼채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에 속하기 때문에, 평상시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이 과다섭취할 경우 구토, 설사, 두통 등을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적당량 먹는 것이 좋습니다.

 

삼채 보관 방법

 

구입한 삼채를 보관할때는 우선 뿌리와 잎에 묻은 흙을 털어낸 뒤에 흐르는 물에 여러차례 세척해줍니다. 그후 뿌리를 자르지 않은 상태로 신문지에 감싸줍니다.

 

그리고 물기를 적셔준 뒤에 지퍼백이나, 비닐봉지 등에 넣어 밀봉한 뒤에 보관해주시면 3~4일 가량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삼채의효능 및 삼채부작용 보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