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카사바 효능 및 부작용 보관법 알아봐요

by 음비 2021. 7. 19.

안녕하세요. 카사바는 길죽한 고구마와 모양이 비슷한 여러해살이 식물로, 남아메리카가 원산지입니다. 카사바는 탄수화물, 섬유질, 단백질 등 각종 영양분이 풍부하며, 척박한 토양에도 잘 자라서 중요한 식량 공급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카사바의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사바 효능

 

면역력 증진 - 면역력은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인체가 저항하고 방어해내는 방어시스템을 뜻합니다. 면역력이 낮으면 면역세포 생성이 원활하지 않고, 면역체계가 약해져 각종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카사바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감기 예방이나 면역력강화에 좋습니다. 게다가 카사바에는 흔히 인삼에 풍부한 사포닌 성분도 풍부해 면역력 증진 및 항암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피로회복 - 신선한 카사바의 뿌리 100g에는 비타민C가 약 21mg나 함유되어 이것은 일일 비타민c 권장 섭취량의 34퍼센트나 된다고 합 니다.

 

카사바에 풍부한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C는 피로회복에도 좋고, 그외 단백질, 티아민, 엽산, 니아신, 칼륨, 마그네슘, 인, 아연, 사포닌 등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해 몸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당뇨병 예방 - 카사바는 탄수화물 함량은 높은 편이지만, 당지수(GI지수)가 낮습니다. 그래서 에너지를 생성하면서도 혈당 수치는 급격하게 올리지 않기 때문에 당뇨병이 있으신 분들도 식단에 포함시키기에 적합합니다.

 

체중 감량 - 카사바는 식이섬유도 풍부하고 인체 내에서 소화되는 속도가 느려서 포만감을 줍니다. 또한 무지방, 무콜레스테롤, 당지수도 낮아서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이 먹기에도 좋습니다.

 

밀가루 알레르기 예방 - 흔히 밀가루에는 글루텐이라는 단백질이 있습니다. 글루텐은 밀을 반죽할때 생기는 단백질로 체내 글루텐을 소화하는 효소가 없거나 부족한 사람은 장내 염증,천식, 비염, 소화불량, 알레르기, 두통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밀가루 알레르기(글루텐 알르레기)가 있으신 분들은 통곡물 또는 글루텐 프리 식품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카사바에는 글루텐 성분이 없는 글루텐 프리 식품이라 밀가루 알레르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 예방 - 그외에도 카사바효능에는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는 것이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뼈의 골밀도가 약해져 조금의 충격에도 골절이 일어나기 쉬운 증상을 말합니다. 카사바에는 칼슘 성분이 풍부해 뼈건강 및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카사바 부작용

 

카사바는 일반적으로 뿌리를 식용합니다. 그런데 카사바를 생으로 먹으면 독성 물질때문에 구토, 어지럼증, 운동장애, 의식상실, 자칫 생명을 잃는 경우도 있습니다. 

 

카사바는 껍질을 벗기고 물에 담가뒀다가 가열해서 먹어주시면 독성이 사라지기 때문에, 반드시 생으로 먹지말고 익히거나 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카사바에는 탄수화물 함량이 많기 때문에, 너무 카사바만 과다섭취하면 영양 불균형이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카사바 보관법

 

카사바는 손질을 한 뒤에, 바로 요리에 사용하지 않을 거라면 물에 담근 뒤, 그릇채로 랩으로 덮어서 냉장보관해주시면 3~4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동보관을 하려면, 카사바의 껍질을 벗기 뒤, 자른 후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그럼 여기까지 카사바의효능 및 카사바 부작용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