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순무 효능 및 부작용 보관법 알아봅시다

by 음비 2021. 7. 17.

안녕하세요. 순무는 자주빛에 동그란 모양을 지닌 십자화과 식물입니다. 순무는 아삭하고 알싸하며 단 맛이 나고, 김치나 장아찌로 담가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순무의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순무 효능

 

염증 완화 - 순무는 해독 및 소염 작용을 하기 때문에, 목에 염증이 생겼을때 순무를 갈아서 순무즙을 마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순무는 수분이 풍부해 갈증해소에도 좋고, 기침완화, 목이 쉬었을때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피부에 작은 염증, 종기가 났을때 순무를 갈아서 발라주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암 예방 - 현대인들은 나쁜 생활습관과 식습관, 스트레스, 운동부족, 유전, 환경오염 등으로 인해 암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순무에는 매운 맛을 내는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 및 트립토판, 리진 등 항암물질들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방광염, 유방암, 간암 등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소화촉진 - 순무에는 아밀라아제라는 소화효소가 들어 있어서 몸속에 들어온 탄수화물의 소화를 도와주며, 식욕을 촉진하고, 체했을때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순무에는 칼륨, 칼슘, 비타민, 안토시아닌 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체내 혈액순환 및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체온상승을 시켜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추운 겨울 낮은 온도로 인해 위의 기능이 하락할때 체온을 높여 위의 기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위염, 위궤양 예방 - 순무에는 디아스타아제 성분이 함유되어 소화를 돕고 손상된 위 점막의 재생을 도와주기 때문에, 위염, 위궤양을 완화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 예방 - 순무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나트륨 배출을 돕고 혈압완화에 도움을 줘 고혈압 예방에 좋습니다.

 

다이어트 - 순무는 칼로리가 100g당 31kcal로 낮고 수분이 많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줍니다. 또한 루테인, 비타민C, K 칼륨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결핍을 방지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변비 완화 - 그외에도 순무효능에는 변비완화에 좋다는 것이 있습니다. 순무에는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고, 장내환경 개선, 노폐물 배출, 장운동 촉진, 변비완화 등에 도움을 줍니다.

 

순무 부작용

 

순무를 과다섭취할 경우 뱃속에 가스가 많이 차게 되거나, 복통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적당량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의 사람이라면 너무 과다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순무 보관법

 

순무는 잎이 가장 빠르게 쉽게 상하기 때문에, 먼저 순무의 잎부터 분리해줍니다. 그후 잎과 뿌리를 신문지로 감싸거나, 비닐팩, 지퍼백 등에 넣어 밀봉한뒤 냉장보관해주시면 됩니다.

 

순무는 너무 오래될 경우 냄새가 많이 나기 때문에, 구입후 최대한 빠르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순무의효능과 순무부작용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