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물냉이 효능 및 부작용 재배법 알아보아요

by 음비 2021. 7. 16.

안녕하세요. 물냉이는 십자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 다른 말로 크레송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물냉이는 깨끗한 물에서 서식하며 톡 쏘는 매운맛이 강해서 샐러드나 쌈으로 즐겨 먹습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물냉이의 효능과 부작용 재배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냉이 효능

 

심혈관 질환 예방 - 물냉이는 혈액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물냉이에는 베타카로틴, 제아크산틴, 루테인, 비타민K, C 등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이들 항산화 물질이 혈관건강에도 좋고 심장질환의 발병률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게다가 물냉이에 풍부한 질산염은 염증완화, 동맥경화증 방지에 도움을 주며, 물냉이에 있는 식이 질산염 성분은 혈압완화에도 좋다고 합니다.

 

항암 작용 - 현대인들은 나쁜 식습관, 스트레스, 운동부족, 흡연, 음주, 환경오염 등으로 인해 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물냉이에는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성분이 있기 때문에, 결장암, 폐암, 피부암, 전립선암 등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방지 - 골다공증은 뼈에 구멍이 많이 나고 골밀도가 낮아져, 조금의 충격을 받아도 쉽게 골절이 일어나는 상태입니다.

 

골다공증은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이 거의 없고, 골절이 일어난 후에 비로소 알게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평소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물냉이에는 칼슘, 칼륨, 마그네슘, 인 등과 같은 미네랄이 풍부하며, 비타민K 성분이 다량 함유돼 뼈건강,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 - 물냉이에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물냉이 1컵에 15mg나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 비타민C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산화스트레스를 줄이고, 감기 예방 및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피로회복 - 물냉이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상추의 11배나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C는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피부미용,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근육 손상 억제 - 물냉이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근육 손상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체중조절 - 그외에도 물냉이효능에는 체중조절에 좋다는 것이 있습니다. 물냉이는 칼로리가 낮을 뿐 아니라, 식이섬유,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 칼슘, 철분 등등 다양한 영양소들이 풍부해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이 먹기에도 적합합니다.

 

물냉이 부작용

 

물냉이는 매운 맛이 있기 때문에 평소 위장이 약하신 분들이라면 자극을 줄 수도 있으므로 과다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상시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이라면 과다섭취할 경우 두통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적당량 먹는 것이 좋습니다.

 

물냉이 재배법

 

물냉이는 보통 수경 재배를 하는데, 시원한 기후를 좋아하는 식물로, 겨울철에 키우기가 좋다고 합니다. 또한 흐르는 깨끗한 물, 약간 알칼리성 물에서 잘 자랍니다.

 

일단 페트병의 한쪽면을 잘라서 화분을 만들어 준뒤, 안에 인공토양을 집어넣어 줍니다. 그후 물을 5~10센티미터 정도로 부어 줍니다.

 

그후 화분에 씨앗을 뿌려주면 됩니다. 또한 물냉이는 깨끗한 물에서 잘 자라기 때문에 화분안에 숯도 넣어줍니다. 숯은 공기정화, 순환, 천연가습기 역할도 하고, 물이 썩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물을 줄때는 분무기같은걸로 약하게 뿌려주시면 되고, 물냉이가 자라서 한 8~10센티미터 되면 수확하면 됩니다.

 

물냉이의 잎은 꽃이 피려고 할때는 쓴 맛이 날 수 있습니다. 또한 물냉이의 줄기는 생으로 먹으면 약간 쓴맛이 있으므로 살짝 데치면 쓴맛이 줄어듭니다.

 

그럼 여기까지 물냉이의효능 및 물냉이부작용 재배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