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강황은 생강과의 뿌리줄기로 생으로 먹으면 쓴 맛과 매운 맛, 특이한 향이 느껴지는 채소입니다. 강황은 인도에서 대부분 생산되며, 카레의 주재료로 이용되고, 그외 향신료, 잡내 제거, 각종 요리 등에 활용됩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강황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황 효능
면역력 강화 - 강황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커큐민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각종 질병 예방 및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항암 작용 - 강황에는 커큐민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암세포의 증식과 종양을 억제하고 혈관 성장과 전이가 되지 않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또한 강황은 간섬유화를 유발하는 세포의 증상을 막아 간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염증 완화 - 인체에 만성 염증이 많으면 각종 질병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강황에 들어 있는 커큐민은 염증완화에 도움을 주며, 류마티스 관절염, 염증성 장 질환 등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치매 예방 - 강황에 풍부한 커큐민은 치매의 원인이 되는 아멜로이드베타를 제거하며, 뇌세포 파괴를 막고 기억력 향상 등 치매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강황이 들어가는 요리인 카레를 즐겨먹는 인도에서는 인구가 13억이 넘는데도 불구하고, 치매에 걸린 사람의 거의 없다고 합니다.
우울증 개선 - 강황에 들어 있는 커큐민 성분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같은 마음의 상처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며, 우울증을 완화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간기능 개선 - 그외에도 강황효능에는 간기능을 개선하는데 좋다는 것이 있습니다. 강황은 담즙의 분비를 도와서 간기능을 개선하며, 콜레스테롤 수치 완화 및 몸속 노폐물을 제거해줍니다.
또한 강황에 있는 커큐민은 아세트알데하이드 분해 효소 생성을 도와 숙취해소에 놓고, 간세포가 손상되는걸 방지하며, 알코올에 의한 간염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강황 부작용
강황은 매운 향이 강해서 과다섭취하게 될 경우 위를 자극하여 복통, 메스꺼움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강황은 간에 좋기는 하지만, 너무 과다섭취하면 간기능 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적당량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강황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강황가루는 5~10g 이하이며, 환은 20알 이하입니다.
강황 먹는법
강황은 밥, 생선구이, 볶음, 부침 등 각종 요리를 할때 가루를 첨가하여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니면 강황을 1숟가락씩 차가운 물이나 우유에 타서 매일 식후에 2~3회정도 마셔주면서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런데 강황에 풍부한 커큐민 성분은 인체내 흡수율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지방성분이 있는 우유, 요구르트 같은 유제품이랑 같이 먹거나, 검은 후추를 뿌려 먹으면 강황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줍니다.
그래서 흔히 강황이 많이 들어가는 카레를 먹을때도 우유나 요구르트같은 유제품이랑 같이 먹으면 좋습니다. 카레 가루를 풀때 물대신 우유로 풀면 매운 맛도 약해지고 커큐민의 흡수율도 높아져서 좋습니다.
강황 보관법
강황은 얇게 썬 뒤에, 따뜻한 공기로 건조시키고, 검은 비닐에 담아서 바람이 잘 통하고 서늘한 실온이나 냉장보관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좀더 장기보관을 하려면 강황을 자잘하게 썬 뒤에, 냉동보관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강황의효능 및 강황부작용 먹는법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