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앵두는 6~7월이 제철인 앵두나무의 열매입니다. 새콤달콤한 맛과 예쁜 빛깔로 인해 많은 분들께 사랑받는 과일입니다. 특히 앵두는 빨간 열매가 고와서 여성의 붉은 입술을 앵두같은 입술이라 표현하기도 합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앵두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앵두 효능
변비 완화 - 변비는 전체 인구의 5~20%가 증상을 경험할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 남성보다는 여성, 그리고 고연령층일수록 더욱 변비가 나타나기 쉽습니다.
변비를 개선하려면 충분한 수분섭취와 운동, 식습관개선이 필요합니다. 앵두에는 식이섬유소인 펙틴 성분이 풍부해 대장운동을 촉진하고, 변비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로회복 - 요즘 현대인들은 불규칙한 생활습관, 과로, 수면부족 등으로 인해 만성피로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앵두에는 포도당, 과당이 많고 유기산으로 사과산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노화방지 - 앵두에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 색소는 물론, 유기산, 펙틴 등의 성분이 풍부하여 염증완화, 노화방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혈액순환 증진 - 혈액순환이 나빠지면, 두통, 어지럼증, 구토, 저혈압, 권태감, 호흡곤란,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앵두에는 항산화 기능을 하는 토코페롤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액순환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빈혈 개선 - 빈혈이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몸속에서 혈액성분이 너무 적게 생성되거나, 혹은 너무 많이 소실되어 신체에 산소운반을 제대로 하지 못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를 뜻합니다.
빈혈이 있게 되면, 현기증, 메스꺼움, 전신 쇠약감, 식욕저하, 피부의 창백함, 발열, 숨이 쉽게 참,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빈혈에서 젤 흔한것이 철 결핍성 빈혈인데, 이를 예방하려면 철분이 많은 음식을 먹어주는게 좋습니다. 앵두에는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빈혈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미용 - 그외에도 앵두효능에는 피부미용에 좋다는 것이 있습니다. 앵두에는 비타민A,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여 피부를 깨끗하게 하고 피부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앵두 부작용
앵두씨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시안배당체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과다섭취하면 혈압 강하, 호흡곤란, 두통, 복통, 구토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앵두의 씨앗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앵두 먹는법
앵두는 과육이 부드럽기 때문에 생식을 해도 됩니다. 근데 신맛이 강한 편이기 때문에 보통 청, 화채, 주스, 술, 젤리, 잼 등으로 만들어 먹는 편입니다.
참고로 앵두 주스를 만들때는 앵두를 잘 씻은 뒤, 물에 넣고 팔팔 끓여줍니다. 앵두가 익으면 앵두씨 제거를 위해 체에 걸쳐 으깨줍니다.
그러면 위에는 씨만 남고 아래로 과즙과 과육이 내려가게 됩니다. 이제 앵두 과즙과 과육을 설탕, 물에 넣으면 앵두 주스가 완성되며, 물대신 탄산수를 넣으면 앵두 에이드가 완성됩니다.
앵두 보관법
앵두는 상온에서 보관하게 되면 금방 익어버려 물러질 수 있으므로, 대략 0~5도 정도의 온도로 냉장보관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장기간 보관하기 보다는 5일 이내로 최대한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앵두의효능 및 앵두부작용 먹는법,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