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미나리 효능 및 부작용 먹는법 보관법

by 음비 2021. 6. 9.

안녕하세요. 미나리는 쌍떡잎식물 산형화목 미나리과의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향이 아주 좋고 아삭거리는 식감으로 인해 우리나라 사람들이 요리에 즐겨 활용하는 음식입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미나리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나리 효능

 

노폐물 배출 - 미나리에는 칼륨,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이들 성분이 몸속에 들어가 장속의 노폐물과 중금속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미나리의 질긴 줄기 부분은 인체 내 독소를 흡착시켜 몸밖으로 배출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간기능 개선 - 미나리에는 플라보노이드 계열의 항산화 물질인 이소람네틴, 페르시카린 성분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이들 성분은 간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며, 숙취해소에도 좋다고 합니다.

 

빈혈 완화 - 빈혈에 걸리게 되면 얼굴은 창백해지고, 어지럼증, 피로감, 가슴두근거림, 숨이 차고 두통, 이명, 수족냉증,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은 생리나 임신, 출산 등을 하기 때문에 남성에 비해 빈혈에 걸리기 쉽다고 하는데요. 미나리에는 엽산, 철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빈혈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고혈압 완화 - 미나리에는 칼륨이 100g당 412mg나 함유되어 있어서,  100g당 370mg의 칼륨이 들어 있는 바나나보다도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칼륨은 혈관내 나트륨의 배출을 돕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돕고, 혈압을 낮춰 고혈압을 완화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평소 몸이 잘 붓고, 짠 음식을 자주 드시는 분들이라면 미나리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변비 완화 - 미나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장운동을 촉진하며,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환경을 개선하고, 변비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 미나리의 칼로리는 100g당 16kcal로 낮을 뿐 아니라, 체중, 내장지방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물론 하루에 300~700g정도의 미나리를 먹어야 어느정도 효과가 나는데, 이렇게 많이 먹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매 끼니마다 미나리를 100g씩 반찬으로 섭취해주는 것도 좋고, 아니면 처음에는 소량씩 먹다가 점점 양을 늘려가는 식으로 드셔도 됩니다.

 

피로회복 - 그외에도 미나리효능에는 피로회복에 좋다는 것이 있습니다. 미나리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합니다.

 

미나리 부작용

 

미나리는 차가운 성질의 음식이기 때문에, 평상시 위장이 약하고 몸이 차가운 체질의 사람이 과다섭취할 경우 설사, 복통을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적당량 드시기 바랍니다.

 

미나리 먹는법

 

미나리는 보통 데친 뒤에, 소금에 살짝 절인 후 고춧가루, 마늘등을 곁들여서 무침이나 나물로 만들어 먹거나, 생채로 김치에 넣어서 먹어도 맛이 좋습니다. 끓은 소금물에 미나리를 살짝 데치게 되면 퀘르세틴, 캠프페롤 등과 같은 항암물질들이 1.5배증가한다고 합니다.

 

물론 너무 오래 데치게 되면 색깔이 누렇게 변하게 되고, 영양분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살짝 데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탕, 전골, 샐러드, 국, 샤브샤브, 생선찌개 등의 요리를 만들때도 같이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미나리는 쑥갓과도 궁합이 좋고, 돼지고기 목살, 갈매기살, 삼겹살 등을 먹을때 곁들여서 먹으면 좋습니다.

 

미나리 보관법

 

단기간 보관 할 경우 미나리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준 뒤, 비닐이나 신문지도 싸서 냉장보관 해주시면 7일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좀더 오래 보관하실 거면, 손질부터 해야하는데요. 차가운물 5리터에 식초를 1~2컵정도 붓고 미나리를 10분 정도 담가준 후, 줄기를 잡고 살살 털어 줍니다.

 

그후 미나리의 뿌리쪽은 잘라내버리고, 물에 여러차례 씻어서 손질을 해줍니다. 이렇게 손질한 미나리를 끓는 물에 30초정도 데쳐주시고, 차가운 물로 식혀서 변색을 방지해줍니다.

 

그후 물기를 살짝만 짜줍니다. 너무 꽉 짜면 해동할때 미나리가 질겨지므로 살짝만 짜줍니다. 그렇게 물기를 살짝 뺀 미나리를 비닐랩에 싸거나, 지퍼백에 넣은 뒤에 냉동보관 해주시면 2주정도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미나리의효능 및 미나리부작용, 먹는법,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