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죽염은 천일염을 대나무 통안에 집어 넣은 뒤, 600도이상의 높은 온도에서 9회 구워서 만든 소금을 말합니다. 죽염에는 칼륨, 마그네슘, 칼슘 등 각종 미네랄 성분이 풍부해 일반 소금에 비해 우리들의 건강에 이롭다고 합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죽염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양치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죽염 효능
면역력 강화 - 흔히 인체에 필수적인 미네랄의 종류는 60가지로 알려져 있는데, 그중 한가지라도 부족하면 우리 몸에 문제가 생기게 되며, 면역력도 떨어져서 질병에 취약해지게 됩니다.
죽염에는 칼슘, 인, 마그네슘, 칼륨, 염소, 나트륨, 황 등과 같은 미네랄 성분이 20종 이상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살균 작용 - 일반적인 소금 자체가 살균작용이 있는데, 죽염은 살균, 해독 효과가 더욱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인체내 독소, 노폐물을 배출하고 혈액순환을 증진하며 피를 맑게 하여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죽염의 항염증 및 세균에대한 살균력은 일반 소금에 비해 3~4배 강하다고 합니다.
소화기능 증진 - 죽염은 위염산의 생성을 도와주어 음식 섭취후 소화를 도와주며, 식욕을 돋구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죽염은 몸이 찬 체질은 따뜻하게 해주고, 몸이 뜨거운 체질은 열을 내려주어 신체 밸런스를 맞춰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몸이 차가워서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에게 죽염 1스푼을 먹인 후, 10~20분정도 있으면 소화기능이 좋아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노화 방지 - 죽염을 섭취하면 지방산화물 생성이 낮아지고, 인체내 항산화 효소가 증가해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며, 각종 염증질환을 완화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햇빛의 자외선은 피부노화를 촉진하는데, 죽염은 태양의 자외선으로부터의 피부노화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잇몸 염증 완화 - 그외에도 죽염효능으로는 풍치에 좋다는 것이 있습니다. 죽염은 알칼리성 식품에 속하며, 항산화, 환원력이 높기 때문에 잇몸 염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죽염의 미네랄, 칼륨, 유황 성분은 잇몸에 염증이 많아 치아가 약해져있는 풍치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죽염 부작용
보통 소금을 과다섭취하면 혈액내 나트륨 농도가 상승하고 삼투압 작용으로 혈액 내 수분을 더 끌어들여 혈액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혈액량이 증가해서 혈관은 압력을 받게 되고, 고혈압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소금을 과다섭취하면 소변으로 칼슘이 배출되고 칼슘이 부족해져서, 칼슘 농도를 유지하려고 뼈로부터 칼슘이 빠져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장기간 짠 음식을 즐겨 먹으면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는 것입니다.
죽염이 일반 천일염에 비해서 우리들의 건강에 이롭기는 하지만, 죽염도 소금은 소금입니다. 따라서 너무 과다섭취할 경우 고혈압, 골다공증 등을 악화할 수도 있으므로 적당량 먹는 것이 좋습니다.
죽염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2티스푼 이하라고 합니다. 즉 3g이내 정도의 양을 하루에 2~3회 나눠서 먹는것이 좋으며, 죽염을 섭취하실때는 평상시에 저염식 식단을 구성해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죽염 먹는법
흔히 소금을 첨가해 조리하는 음식에 소금 대신 죽염을 첨가하여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아니면 다시마, 물, 죽염을 넣어 끓인 뒤, 청국장가루를 넣은 물에 씻어둔 쌀을 넣어 죽염밥을 만들어 먹어도 됩니다.
그리고 죽염 몇 알갱이를 입에 물고 사탕먹듯이 녹여서 먹는 방법도 있고, 생수 2리터에 죽염 8g가량을 녹여서 한모금씩 죽염물로 마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죽염 양치법
만약 치아가 흔들리고, 입냄새가 심하고, 잇몸에서 피가 나올때는 죽염으로 양치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왼손에 죽염을 한 숟갈 정도 붓고, 치약묻힌 칫솔로 찍어가면서 양치질을 해주면 됩니다.
이 과정에서 손가락을 사용해 잇몸마사지를 해주면서 양치질을 하면 더욱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치아가 약하고 잇몸건강이 나쁜 사람은 평상시에 죽염 몇 알갱이를 입안에 물고 녹여서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죽염의효능 및 죽염부작용, 먹는법, 양치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