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애호박 효능 및 부작용 보관법 알아봅시다

by 음비 2021. 9. 7.

안녕하세요. 애호박은 아직 덜 자란 어린 호박을 뜻합니다. 애호박은 찌개, 볶음, 전, 나물 등으로 요리해서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종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가 풍부해 우리 몸에 이로운 채소입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애호박의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호박 효능

 

눈건강 - 애호박에는 비타민A, 루테인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시력저하 방지, 야맹증, 안구건조증, 각막연화증 등 안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피로회복 - 애호박에는 비타민B1, 비타민C, 칼륨 등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들이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애호박에 포함된 당질, 비타민A, C는 소화흡수력을 높여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위궤양이 있으신 분들도 부담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 애호박의 칼로리는 100g당 17kcal 가량으로 낮습니다. 게다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과식을 방지하여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이 드시기에 좋습니다.

 

두뇌 건강 - 애호박 씨에 함유되어 있는 레시틴 성분은 혈액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며, 뇌세포 활성화, 기억력 증진 등으로 두뇌발달, 뇌세포 노화 방지 등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미용 - 애호박에 들어 있는 비타민A 성분은 피부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여 피부의 탄력성을 좋게 만들고 피부노화를 방지합니다.

 

또한 애호박에 함유된 카로테노이드에는 항암 성분인 루테인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루테인 성분은 눈건강에도 좋지만,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합니다.

 

혈압 완화 - 그외에도 애호박효능에는 혈압완화에 좋다는 것이 있습니다. 애호박에 있는 레시틴 성분은 혈액순환 증진,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는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HDL) 수치는 높이며, 혈압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애호박 부작용

 

애호박에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너무 과다섭취하게 되면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적당량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애호박은 비타민A 성분이 들어 있어 탈모예방에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비타민A를 너무 과다섭취할 경우 오히려 탈모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적당량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애호박 보관법

 

애호박은 장기 보관이 어려운 채소중의 하나이므로, 구입후에 되도록이면 빠르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질하지 않은 애호박을 보관할때는 물기를 제거후에 종이나 신문지에 싸거나 랩으로 싼 뒤에 냉장보관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나마 조금 오래 보관하고 싶다면 애호박을 일정 두께로 썰어서 햇볕이 잘 들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말린 뒤에 보관하면 좀더 오래 먹을 수 있습니다.

 

혹은 애호박을 썰어서 데친 뒤에 급속 냉동하면 좀더 오래 보관이 가능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애호박의효능 및 애호박부작용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