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쪽파는 백합과에 속하는 비늘줄기 채소로써, 각종 요리의 양념이나 파김치, 파전, 나물 등 각종 요리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비타민A, C 등 영양소가 풍부해 우리들의 몸에도 유익합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쪽파의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쪽파 효능
심혈관 질환 예방 - 쪽파에 들어 있는 매운 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은 혈전 방지, 혈액순환 증진, 혈액을 맑게 만들어 고지혈증, 뇌졸중, 동맥경과 등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감기 예방 - 쪽파에는 비타민A, C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면역력을 강화하며, 살균력이 뛰어나며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쪽파의 뿌리 부분을 달여 먹어주면 감기 및 오한 완화에 좋다고 합니다.
변비 완화 - 현대인들은 나쁜 식습관, 무리한 다이어트,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변비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쪽파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장운동을 촉진하고 변의 양을 늘려서 변비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로회복 - 요즘 불규칙한 생활, 스트레스, 과로, 불면 등으로 인해 만성 피로를 호소하시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쪽파에는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해 산화스트레스를 줄이고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소화촉진 - 쪽파에 들어 있는 황화알릴은 소화액의 분비를 늘리고, 항균작용을 하여 소화촉진, 위장건강, 더부룩함 등의 증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 - 그외에도 쪽파효능에는 골다공증예방에 좋다는 것이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뼈에 구멍이 많이 나고 뼈의 강도가 약해서 조금의 충격에도 골절이 쉽게 일어날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특히 골절이 일어난 이후에야 골다공증인걸 알수 있을 정도로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이 거의 없으므로, 평소 예방이 중요합니다. 쪽파에는 칼슘이 대파와 비교해도 100g당 4배인 96mg나 함유되어 있을 정도로 풍부해 뼈건강,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쪽파 부작용
쪽파는 따뜻한 성질을 지닌 음식이기 때문에, 평상시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의 사람이라면 너무 과다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쪽파는 매운 맛과 향이 있기 때문에, 너무 과다섭취하면 위장을 자극해 위염, 위궤양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히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쪽파 보관법
쪽파는 수분이 날라가지 않도록 보관을 해주셔야 합니다. 특히 신문지는 수분이 날라가지 않게 습도 조절을 해주는데 유용합니다.
따라서 아직 손질을 하지 않은 쪽파라면 신문지에 돌돌 말아서 싼 뒤에 서늘한 장소나 냉장보관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좀더 오래 보관하고 싶다면 일단 쪽파를 다듬은 후 흐르는 물에 잘 씻어 주고, 그후 물기를 제거한 뒤, 썰어서 밀폐용기나 비닐팩에 담은 뒤에 냉동보관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여기까지 쪽파의효능 및 쪽파부작용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