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신장에 좋은 운동 따라해보자

by 음비 2019. 10. 26.

안녕하세요. 신장은 배의 등쪽에 쌍으로 위치한 배설기관으로, 다른 말로 콩팥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우리 몸의 항상성을 유지하고 노폐물 배출에 중요한 기능을 하는데요. 신장이 나쁘면 붓기, 피로감, 단백뇨, 옆구리통증, 혈뇨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할때 신장에 좋은 운동 및 마사지를 통해 신장기능을 높여주는게 좋습니다. 자 그럼 어떤 운동이 신장에 좋은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발목 돌리기 운동 - 발목을 가볍게 돌리고 털어주는 운동을 하게 되면 혈액순환 증진 및 신장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긴장상태의 무릎과 고관절도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신장은 물론 방광의 기능까지 향상시키는데 좋습니다. 발목이 잘 돌아가지 않는다면, 양손을 허리에 댄뒤, 한쪽 발을 올리고 발목을 털어주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2. 신장 지압 - 신장이 위치한 부위를 꾸준히 마사지해주면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신장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신장의 위치는 배의 뒤쪽, 척추의 양 옆에 쌍으로 존재하는데요. 이 부위를 꾹꾹 눌러 지압해주셔도 되구요. 주먹을 진뒤 톡톡 두들겨 주셔도 됩니다. 혹은 양쪽 손바닥을 비벼서 열을 낸뒤, 손바닥으로 누르듯이 마사지해주셔도 됩니다.


3. 발목펌프운동 - 발목 펌프 운동은 지름cm 길이 30cm 가량의 원통형 막대를 바닥에 놓고 눕거나 앉아서 발목을 30~40센티미터 높이로 가볍게 들어올려서 발목의 인대를 막대 봉에 자유낙하시키는 운동입니다. 관절이 약한 사람도 할 수 있고, 신장건강, 혈액순환 촉진, 면역력 강화, 피로회복, 숙면 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하루에 500회가량 했다가 그후 1000회, 그후 1일 3000회정도 하면 30분투자로 1만보를 걷는 운동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집안에서 tv를 보거나 누워서도 할 수 있고 날씨에 관계없이 할 수 있어 신장을 튼튼하게 만드는 운동입니다.




4. 허리 돌리기 - 신장은 허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허리근육이 경직되고 혈액순환이 잘 안되면 신장기능도 떨어질 수 밖에 없죠. 따라서 꾸준히 허리를 돌리는 것은 신장에 좋은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너무 무리해서 허리에 부담을 주면 오히려 신장에 안좋은 운동이 됩니다. 따라서 첨에는 작은 원을 그리며 돌리다가, 점점 큰 원을 그리며 천천히 해주시면 됩니다.


5. 요가 - 허리를 강화시키는 요가는 신장과 방광의 기능을 강하게 만듭니다. 요가동작 중에서도 특히 메뚜기 자세가 좋습니다. 엎드린 자세에서 양팔을 쭉 펴서 손바닥이 허벅지를 받치도록 하고, 허리의 힘으로 양다리를 최대한 들어올렸다 내렸다 하는 자세입니다. 


이 운동을 할때 주의할 점은 다리를 들때 무릎을 구부리지 말고 쫙 펴야 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엎드렸을때 이마와 턱을 바닥에 딱 붙여주셔야 목뼈에 부담이 안간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항문조이기 - 항문을 의식적으로 조이는 운동을 하면 회음혈을 자극해 신장질환을 예방하고, 배뇨장애, 치질, 요실금 등을 치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남자 여자 가릴 것 없이 도움이 되며, 때와 장소 상관없이 운동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루에 500~1000회 정도 30분간 조여주면 좋습니다. 


7. 귀마사지 - 또다른 신장건강에 좋은 운동으로는 귀맛사지가 있습니다. 귀를 자주 맛사지해주면 혈액순환을 증진시켜 신장기능에 도움을 준다고 합 니다. 손바닥 전체를 귀에 댄뒤, 위아래로 쓸었다 내렸다 반복운동 해줍니다. 또한 손가락으로 귀를 잡은뒤, 상하좌우 늘어나도록 잡아당겨 주는 운동도 효과적입니다.


그럼 여기까지 신장에좋은운동 7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다양한 음식들과 함께 운동을 병행한다면 튼튼한 신장으로 거듭나실 수 있을겁니다. 물론 꾸준한 노력과 실천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점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