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미역 효능 5가지 알아봐요

by 음비 2019. 9. 24.

반갑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생일때마다 미역국을 챙겨 먹는 풍습이 있죠. 또한 산모들도 산후조리를 위해 미역을 끓여서 섭취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미역은 우리에게 친숙한 식재료 인데요. 하지만 그냥 먹기만 했지, 우리 몸에 얼마나 좋은지는 모르고 먹어왔습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미역 효능에 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예전엔 바다의 잡초로 불렸지만, 이제는 바다의 채소로 불리며 귀한 대접을 받는 미역의 숨겨진 비밀을 지금 바로 파헤쳐 보겠습니다.


미역 효능 5가지




변비 예방변비란 배변이 3~4일에 1번미만으로 배변 횟수가 적고, 배변을 보기 힘든 상태를 말하는데요. 변비가 장기간 지속될 경우, 여드름, 비만, 피로 증상등으로 고생하게 됩니다. 


이를 완화하기 위해 좋은 음식으로는 바로 미역을 들 수 있습니다. 미역에는 식이섬유와 알긴산 성분이 풍부해 장운동을 촉진하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게다가 저지방 식품이고, 칼로리도 낮은 편에 포만감도 훌륭해 다이어트를 위해 식단에 포함시키는 것도 좋습니다.


미역효능 : 중금속 해독오늘날 우리가 섭취하는 물, 식품, 공기는 다양한 중금속에 오염되어 있습니다. 중금속이 인체내에 축적되면 호흡곤란, 기침, 폐질환, 구토, 설사 등을 앓을 수도 있는데요. 


이러한 중금속을 해독하기 위해 미역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좋습니다. 미역에는 끈끈한 알긴산 성분이 풍부하여 이것이 몸밖으로 배출될때 중금속들과 들러붙어 중금속을 배출해내는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빈혈 예방 - 인체에 철분이 부족하면 철 결핍성 빈혈이 생길 수 있으며, 그로 인해 피로감, 권태, 두통, 어지럼증, 식욕부진, 생리불순 등 다양한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역에는 철분이 풍부해 100그램만 섭취해도 철분 일일 권장량을 충족시켜 빈혈을 예방합니다. 


그래서 출산을 마친 산모들이 미역국을 끓여 산후조리를 하는데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물론 요오드 성분이 풍부하여 미역국만 지나치게 먹을 경우, 요오드 과잉으로 해로울 수 있으니 적당히 섭취해주시면 됩니다.


미역의 효능 : 골다공증 예방 - 미역은 칼슘, 단백질, 마그네슘 등이 풍부해 뼈를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미역은 다른 식품에 비해 칼슘 흡수율도 높은 편입니다. 


특히 갱년기 여성이라면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칼슘이 풍부한(우유의 13배) 미역을 섭취함으로써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성장기 어린이들의 발육에도 도움을 주며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미역의효능 : 혈액 생성 - 미역에는 철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조혈작용으로 인체내 부족한 혈액을 생성하고, 피를 맑게 하고 어혈제거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지혈작용도 하므로 몸의 상처를 치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출산후 산모들이나 유산후 여성의 몸을 빠르게 회복시키기 위해 식단에 포함시켜서 먹기도 합니다. 또한 수술때문에 피를 많이 흘린 환자나, 성장기에 있는 어린 아이들에게도 좋습니다.


물론 미역이 맛있다고 너무 많이 섭취하면 과잉 섭취된 요오드 성분으로 인해 갑상선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다면 주의해서 먹는게 좋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미역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예전에는 그냥 끓여주니까 먹었었는데, 이렇게 우리 몸에 좋은 줄 알고나니 더 맛있게 먹을 수 있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