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편백나무 효능 및 부작용 정리해봤어요

by 음비 2019. 12. 29.

안녕하세요. 편백나무는 측백나무과에 속하는 상록비늘잎교목으로 원산지는 일본이고, 다른말로 노송나무, 회목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편백나무의 강렬한 향은 실균, 탈취, 피부미용, 핼액순환, 피로회복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천연항생제나 다름없는 피톤치드를 침엽수중에서 가장 많이 배출하는 나무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편백나무숲에서 삼림욕을 즐기기도 하고, 목재나 열매를 이용해 욕조, 목침, 도마 등을 만들어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편백나무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어디에 좋은지 참고하셔서 여러분의 건강에 잘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편백나무 효능 5가지


1. 불면증 및 스트레스 완화


요즘 치열한 사회속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불면증과 같은 수면장애에 시달리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불면증은 3가지 유형이 있는데요.


첫째는 자려고 누워도 잠이 잘안와서 잠들기까지 30분이상 소요되는 케이스가 있구요. 두번째는 수면중에 자주 깨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하룻밤에 5번이상 깨거나, 깬뒤에 깨어있는 시간이 30분이상일 경우를 말합니다. 세번째는 전체 수면시간이 6시간 이하인데, 잠에서 깬뒤 다시 잠들기 어려운 케이스가 있습니다.


이러한 수면장애가 지속되면, 뇌졸중, 급성심근경색증, 고혈압, 임신중독증, 우울증, 불안증, 심혈관계 질환 등의 발병률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다면 스트레스를 줄이고, 원인질병을 치료하거나, 식습관 개선등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러한 개선방법중에 하나가 바로 편백나무를 활용하는 것인데요. 편백나무로 만든 침대나 칩을 넣은 베개에서 수면을 취하게 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졸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자율신경을 진정시키고 숙면을 유도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피부미용


많은 여성분들이 꿈꾸고 있는 것이 바로 하얗고 투명하고 빛나는 피부일텐데요. 청소년기에 여드름같은 피부트러블로 고생하거나, 피부가 예민해서 자주 거칠어져서 걱정이라면 편백나무를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편백나무에는 피톤치드가 엄청 분비되는데, 이것이 피부진정, 피부자극완화, 활성산소로부터의 보호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편백나무 수액의 경우 주름개선에 효과가 있는 아데노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을 뿐 아니라, 피부미백에도 좋아 각종 화장품, 비누, 스킨케어 제품등에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편백나무의 피톤치드 향은 알레르기나 아토피 피부질환등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면역력 증진


면역력이란 말그대로 우리 인체에 침입하는 감염 바이러스로부터 방어해내는 능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면역력이 약해지면 질병에 걸리기 쉬워지고, 감기가 잘 낫지 않게 됩니다. 또한 쉽게 피로해지고 헤르페스성 구내염, 복통, 배탈, 설사, 대상포진 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인간에게는 면역력이 기본중에 기본인데, 이를 증진시키려면 규칙적 운동, 충분한 수면과 음식 섭취, 체온높이기, 반신욕, 족욕 등이 있습니다. 또한 편백나무숲에서 산림욕을 즐기는 방법도 있는데요.


편백나무에는 피톤치드라는 물질이 소나무의 5배나 분비되어 침엽수 중에서도 가장 많이 분비된다고 합니다. 피톤치드는 식물이 해충과 병균으로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하여 분비하는 천연 항균물질로써, 면역력 강화, 스트레스완화, 심신안정, 암발병률 완화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걷기운동도 하고 피톤치드를 통한 산림욕도 즐기기 위해서 편백나무 숲에 자주 산책하시거나, 산림치유 프로그램같은걸 하시는 분들도 참 많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혈액순환 증진


일반적으로 콜레스테롤은 우리 인체의 세포막을 구성하므로 무조건적으로 나쁜 성분은 아닙니다. HDL이라는 고밀도 콜레스테롤은 우리 신체를 보호하지만, 저밀도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은 혈액내에 축적되면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혈액순환이 저하되고, 동맥경화, 협심증, 뇌졸중, 심근경색 등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편백나무는 이러한 콜레스테롤수치를 낮춰줘 혈관과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고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을 증진시켜준다고 합니다.


그외에도 편백나무효능 으로는 항균, 피로회복, 항산화작용, 비염, 천식 등 호흡기질환 예방, 새집증후군, 가려움증 완화, 우울증 개선 등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탈취효과


집안에는 냉장고냄새, 화장실냄새 등등 온갖 냄새들이 뒤섞여 있는데요. 이걸 관리를 잘 안해주면 집안이 악취로 진동을 하게 되어 불쾌감을 느끼게 됩니다. 


게다가 이러한 냄새가 지속되면 아예 코가 둔해져서 냄새가 나는지도 잘 모르게 될 정도가 되는데요. 따라서 평소에 잘 관리해서 위생상태를 높여주는 것이 여러분의 건강에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냄새를 없애는 방법들은 다양하지만, 편백나무 오일이나 스프레이, 방향제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희석하지 않은 편백오일은 60ppm의 암모니아냄새를 90퍼센트 이상 탈취하며, 10퍼센트로 희석할 경우 60ppm의 암모니아냄새를 절반으로 줄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각종 악취나 곰팡이냄새 등 없애주는 탈취력을 보인다고 합니다. 편백나무오일을 집안 곳곳에 뿌려주셔도 좋구요. 향로에 물을 조금 넣고 원액 한두방울 섞어서 초를 켜주셔도 좋습니다.


편백나무 부작용


편백나무의 꽃가루가 날렸을때 천식이나 콧물, 눈 가려움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꽃가루 알레르기 있으신 분들이라면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여기까지 편백나무의효능 및 편백나무부작용에 대해 적어보았는데요. 예전엔 무심결에 지나치곤 했는데, 이렇게 우리에게 유익한 나무라는걸 알게 되니 정말 감사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자주 산책을 해서 피톤치드를 듬뿍듬뿍 받고 와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