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찹쌀 효능 및 부작용 불리는 시간

by 음비 2021. 9. 4.

안녕하세요. 찹쌀은 찰벼에서 나는 쌀로 따뜻한 성질을 지닌 곡류입니다. 찹쌀은 보통 찰밥, 식혜, 고추장, 술, 떡, 죽 같은 음식을 만드는 재료로 많이 쓰입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찹쌀의 효능과 부작용 불리는 시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찹쌀 효능

 

소화 촉진 - 찹쌀은 달고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라 몸을 따뜻하게 만드어 줍니다. 또한 찹쌀에는 아밀로펙틴 성분이 들어 있어 소화촉진에 좋고 위를 편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 찹쌀은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며, 여름철에 배탈도 예방하고, 설사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평소 위장이 약해서 소화가 잘 안되는 사람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피로회복 - 찹쌀에는 백미의 3배나 되는 비타민B1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B1은 신진대사 촉진, 근육통, 만성피로, 눈의 피로 등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찹쌀은 수술이나, 질병을 앓고난 이후에 회복기에 섭취하면 좀더 빠르게 회복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노화방지 - 찹쌀에는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노화방지, 혈관건강, 심장질환 예방 등에 도움이 됩니다.

 

뼈 건강 - 고연령이나 여성분들은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골다공증은 뼈의 골밀도가 약해져서 골절이 쉽게 일어날 수 있는 상태입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려면 칼슘, 비타민D 섭취, 꾸준한 운동 등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D는 하루에 햇볕을 10~15분가량 쬐어주면 얻을 수 있지만, 실내생활이 많아진 요즘에는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찹쌀에는 비타민D 성분이 들어 있어 뼈와 관절,근력 튼튼하게 만들고 골다공증 등과 같은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변비 완화 - 그외에도 찹쌀효능에는 변비완화에 좋다는 것이 있습니다. 찹쌀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하고 대변량을 늘리며,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어 변비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찹쌀 부작용

 

찹쌀에는 아밀로펙틴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소화도 잘 되고 흡수력도 빠르긴 하지만, 먹었을때 혈당수치를 신속하게 올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너무 과다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찹쌀 불리는 시간

 

찹쌀은 요리에 사용하고 가열하기 전에 충분히 불려놓는 것이 좋습니다. 찹쌀은 멥쌀에 비해 수분의 흡수율이 느리기 때문에 물에 불리는 시간이 좀 오래 걸립니다.

 

멥쌀보다 한 2배정도 더 걸린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찹쌀을 불리려면 상온에서 여름에는 2~3시간 정도, 겨울에는 5~6시간 정도 불리면 됩니다.

 

그럼 여기까지 찹쌀의효능 및 찹쌀부작용 불리는 시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